본 논문에서는 아동의 방과후 생활실태 및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를 조사대상의 특성에 따라 차이를 연구하여 방과후 학교를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활성화하는데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방과후 생활실태는 어떠하며,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학부모의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는 어떠하며,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이렇게 설정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2008년 9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방과후 시범학교를 위해 경기도내 10개 시, 20개 학교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한 1차 자료를 활용하여 아동의 방과후 생활실태 및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 수요를 재가공․분석하였다. 분석은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x², T-text,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방과후 활동 유형을 제외하고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만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아동의 방과후 생활실태 및 방과후 교실에 대한 수요는 아동의 학년, 어머니의 취업여부, 그리고 소득계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학년에 따른 프로그램의 다양화, 취업여부 및 소득계층에 따른 방과후 교실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 선호의 차이 등은 앞으로 방과후 교실을 확대하고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는데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된다.
방과후 교육은 소득 계층별, 지역별, 교육비 지출의 차이가 단기적으로는 학업성취도의 격차로, 장기적으로는 학력에 따른 임금 및 소득격차로 이어지기 때문에 앞으로도 방과후 학교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모색 하는 데 있어서 이러한 요소들을 방과후 학교의 성공적 정착을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로 고려해야 한다.
본 논문의 함의는 경기도 방과후 시범학교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의 방과후 생활실태 및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조사를 통하여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차이를 탐색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방과후 학교의 활성화에 필요한 정책적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본 연구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연구되어 아동과 교사들에 관련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하며, 각 대상들이 만족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지역 인재나 학부모, 교내 교사 등 주변 인적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제도와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