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의 자율연수 운영 개선 조사 연구(경기 시흥시를 중심으로)

Author(s)
이금룡
Advisor
박영숙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7-08
Language
kor
Keyword
자율연수
Abstract
국문 요약 중등교원의 자율연수 운영 개선 조사 연구 -경기도 시흥시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이 금 룡 본 연구는 현재 시흥시 중등학교 교원의 자율연수 운영 실태 분석을 토대로 교원이 바라는 운영 개선 요구를 조사하여 자율연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첫째, 교원 연수제도에서 자율연수가 갖는 의미는 무엇이며 운영을 위해 필요한 요건은 무엇인가? 둘째, 선진국의 자율연수 동향은 어떠하며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셋째, 자율연수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에 대한 배경변인별(성별, 직급별, 경력별, 담당교과별, 교육수준별, 양성기관유형별)차이는 무엇인가? 넷째, 자율연수운영에 대한 교원의 개선 요구는 무엇인가? 다섯째, 자율연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제를 지원해야 하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문헌과 관련연구들을 고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1개 문항의 설문지를 작성하여 경기도 시흥시 지역 중학교 교사 400 명에게 배부하여 회수한 설문지 300부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수집된 자료를 WINDOWS용 SPSS P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계 처리하여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직 교원들은 자율연수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상당히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자율연수의 목적에 대해서는 다수가 교수-학습지도 능력이라고 답하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율연수의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성향상을 위한 교과 심화 과정 등의 교수-학습 현장에 직접 투입 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둘째, 자율연수의 효과적인 방법을 써클 및 동호회 활동과 독서 및 진학 활동으로 들어 교과별, 특기적성별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동호회 활동과 개인적인 연수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 셋째, 자율연수의 참여 현황을 살펴볼 때 연간 15시간 이하가 가장 많았고 최근 5년 이내 자율연수를 받은 횟수에서도 1-2회가 가장 많았으며, 심지어 전혀 받지 않은 응답자도 상당수로 조사되고 있다. 이는 경력교사는 승진을 의식한 다방면의 연수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나, 경력이 짧은 교사 일 수 록 기피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경력에 따른 연수 의무제를 도입하여 자율적인 연수 유인책을 강구하여야 하겠다. 넷째, 자율연수 기피요인으로는 ‘학교 업무의 과다’와 ‘시간이 없어서’ 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교원이 자율적으로 연수를 받을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업무 보조 교사 배치 등의 학교 업무 경감 방안 마련되어야 하겠고, 원격연수기관의 질적 확대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다섯째, 자율연수 결과 만족도에서 ‘교육 시설 및 환경의 개선, 수준 높은 강사진의 선정과 연수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요구하고 있어, 지도기관의 적절한 관리 및 감독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여섯째, 자율연수 활성화를 위한 지원 대책 중 우선 순위로는 자율연수비 지원, 학교 잡무 경감, 연수 내용의 다양화, 자율 연수 휴직제 도입, 학점제 실시를 통한 혜택, 해외 연수 기회 확대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 적절한 업무 경감 대책이 이루어져야 하겠고, 재정 투자를 확대하여 자율연수비 지원, 자율연수 휴직제 도입, 해외 연수 기회 확대, 연수 학점의 보상 방안 등의 지원을 강구하여야 하겠으며,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행정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일곱째, 연수 실적의 학점제 반영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연수 학점의 승진 가산점 이외에도 호봉 승급 등의 현실적 유인책을 강구하여야 하겠다. 여덟째,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진학하고 있는 대학원 학위 취득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연수 출장비 지원, 수강시간에 대한 초과 근무 수당 지급, 교통비 지원, 일정분의 학비 지원 등 현실적 보상체계를 마련하여 교원들의 사기 앙양 및 전문성 신장을 이루어야 하겠다. 이상과 같은 연구 방법과 결과를 토대로 하여 중등교사의 연수 요구 분석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원 연수의 영역별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의 전반적인 변인을 고려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내용들로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조화롭게 선정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현대 사회는 개성시대로 개인차가 개인의 특성으로 강조되는 사회이다. 아울러 교사들도 여러 변인에 따른 개개인의 발달은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으며, 요구 또한 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교사들의 연수 운영 프로그램도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접근방법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셋째, 선진국들의 연수제도에서 살펴보듯이 연수와 평가․보상과 관련하여 운영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제 우리나라에도 교원 평가가 기정사실화 된 현실에서, 자율연수 평가 결과를 평가제도에 반영하고, 논란이 되고 있는 교원 성과급제와도 연계해 생각하였으면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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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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