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를 이용한 AISAS 모델의 마케팅 활용에 관한 연구 -인터넷 쇼핑몰 유형으로-

Alternative Title
Hyeock Ki, Chae
Author(s)
채혁기
Alternative Author(s)
Hyeock Ki, Chae
Advisor
강주영
Department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7-08
Language
kor
Keyword
web 2.0RSSAISASInternet Marketing
Abstract
본 연구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불리는 웹 2.0의 변화하는 인터넷 마케팅 환경에서 적절한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데 필요한 마케팅 방법론이 급속하게 변화하는 IT기술 시장을 뒷받침해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해결하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웹 기술에는 웹 2.0과 시맨틱 웹 양쪽에서 모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웹 기술인 RSS를 활용하고, 마케팅 모델에서는 최근 트렌드 마케팅의 중심에 있는 웹 2.0 마케팅에서 중요한 마케팅 방법론 모델로 인식되고 있는 AISAS(아이사스 : Attention-Interest-Search-Action-Share)모델을 이용하여 각 단계별 RSS의 적용을 통한 인터넷 쇼핑몰 비즈니스 마케팅 모델 방법에 대한 구성요소를 제시한다. 아울러,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AISAS기반 RSS 마케팅의 구체적인 적용을 알아보고, 활용 방안에 대한 기술을 덧붙인다. 이 연구에서 제안되는 AISAS기반의 RSS 마케팅의 장점으로는 기존의 웹 환경(웹 1.0)에서와 달리 RSS의 장점을 그대로 가지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지능공간의 활용에 적극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미 정보의 바다라고 표현되며, 수많은 정보가 있는 인터넷 환경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RSS의 특징으로 인해 기업에서는 제품 홍보에 필요한 비용절감 효과가 있으며, 사용자에게는 Reader를 설치하고는 실시간으로 지속적인 맞춤형 정보를 손쉽게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 이런 RSS의 장점을 활용하여 마케팅 방법론으로 재구성하여 ‘RSS 마케팅’ 모델을 제시하고, 기존에 있는 유사 마케팅 모델과의 차이점을 통해, 본 연구에서 새롭게 RSS와 마케팅모델인 AISAS의 복합모델을 통해서 AISAS의 5단계 구매과정에 각각 적용을 하여, 기업과 사용자에게 필요한 역량을 알아본다. 이는 기존의 단순한 정보를 제공하는 RSS와는 달리, AISAS의 5단계별로 RSS의 적용을 통해서 기업에서 제공하는 일방적인 정보 이상의 제품 사용을 경험한 사용자의 의견까지 수렵하여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게 되고, RSS의 장점인 정보 공유를 이용해 사용자간의 의견 공유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제품에 대한 사용자 중심의 창의적인 구매 활동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다. 또한 기업에서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의 개발로 인해서 보다 많은 사용자를 유입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질 수 있으며,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최종적으로 구매 행위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며, 다른 예비 구매자에게 정보가 전달되는 구전효과를 함께 가져 올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1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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