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에 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도 연구

Author(s)
이강희
Advisor
이장익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직무연수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들의 직무연수 실태를 살펴보고, 직무연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을 통해 직무연수에 대한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직무연수의 효율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남부지역 소재 중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교사 직무연수의 실태를 살펴본 결과, 교사들은 직무연수가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요하며, 최근 2년 동안 직무연수를 2회 받은 교사가 가장 많았다. 직무연수를 받기 위해서 자비를 10만원 이내로 지출한 교사가 가장 많았고, 컴퓨터 및 교단 선진화 분야 직무연수를 가장 많이 받았다. 직무연수에 대해서는 만족하지 않았으며, 연수내용이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에는 부적합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가장 많았고, 인터넷 원격 연수를 가장 많이 이용하였다. 둘째, 중학교 교사 직무연수의 문제점을 살펴본 결과, 연수과정 개설에서는 수업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수가 부족한 것과, 연수 시기는 방학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담당 강사에서는 연수자의 눈높이에 맞게 강의를 준비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연수내용은 수요자 능력과 요구에 맞게 구성되지 않았으며, 방법에서는 대부분의 수업이 실기보다는 이론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평가에서는 평가 결과를 상대 평가 방법으로 처리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드러났으며, 자비부담 자율연수 시 연수경비에 부담이 많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중학교 교사 직무연수의 개선 방안을 살펴본 결과, 현행 직무연수제도의 운영에 있어서는 우선적으로 연수내용이 개선되어야 하며, 직무연수 과정은 현장교사들의 요구를 조사하여 개설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인식하였고, 직무연수 분야 중에는 교수?학습 분야를 가장 선호하였다. 연수 희망 교사가 많을 경우 연수대상자는 현임교 업무관련성 순으로 선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직무연수는 방학 때 실시하는 것이 가장 좋고, 연수 장소로는 교육연수원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다. 강의는 분야별 전문가가 담당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강사의 교육방법은 강의 와 실습 혼합형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인식하였다. 연수성적 산출에 있어서는 학습 평가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하고, 연수성적 평가는 일정한 수준이 되면 이수가 인정되는 목표지향 평가가 가장 바람직하고, 모든 연수는 경비 지원을 받아야한다고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볼 때, 직무연수에 대한 교사들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연수과정 개설에 앞서 연수대상자의 수요와 요구를 파악하여 원하는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연수 내용이 현장과의 연계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직무연수는 방학 때만 꼭 실시할 것이 아니라 원격 연수, 방과 후 등 다양한 시기를 마련하여 수요자 중심의 연수 운영 체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강의식 연수보다는 다양한 형태의 연수방법이 개발되어야 하고, 평가방법에 있어서도 상대평가보다는 연수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평가 방식의 도입이 필요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492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