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교육과정은 정보화? 세계화로 특징지어지는 21세기를 주도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21세기의 사회는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로 특징지어지며, 이에 적합 한 교육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의 육성에 그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한 수학과의 역할은,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토대로 탐구하고 예측하 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며, 창의적인 문제해결 력을 배양시키는 것이다.^( 21))
본 연구의 내용은 수학적 모델과 수학적 모델링의 정의를 설명하고 수학적 모델링의 과정을 학자별로 제시한 다음 본 논문에서는 수학적 모 델링 과정을 실생활 문제 상황 파악하기, 수학적 모델 선정, 수학자 결과 또는 모델내의 해, 결과 추측 및 판단하기로 교과서에 있는 실생활 문제 를 활용하여 연구하였다.
학생들에게 수학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실생활 활용 문제일 것이 다. 어려운 부분이므로 대부분의 교과서에서는 심화 과정에 실생활 문제 를 제시하고 있지만 교사가 수학적 모델링으로 문제를 차근차근 분석하 여 가르쳐 준다면 학생들에게 이해가 더 쉽게 되고 기본 과정 단계인 학 생들도 심화 과정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