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 수학문제를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학 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용순-
dc.contributor.author두문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6:51Z-
dc.date.available2018-11-08T07:16:51Z-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other656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44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8. 2-
dc.description.abstract제 7차 교육과정은 정보화? 세계화로 특징지어지는 21세기를 주도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21세기의 사회는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로 특징지어지며, 이에 적합 한 교육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의 육성에 그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한 수학과의 역할은,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토대로 탐구하고 예측하 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며, 창의적인 문제해결 력을 배양시키는 것이다.^( 21)) 본 연구의 내용은 수학적 모델과 수학적 모델링의 정의를 설명하고 수학적 모델링의 과정을 학자별로 제시한 다음 본 논문에서는 수학적 모 델링 과정을 실생활 문제 상황 파악하기, 수학적 모델 선정, 수학자 결과 또는 모델내의 해, 결과 추측 및 판단하기로 교과서에 있는 실생활 문제 를 활용하여 연구하였다. 학생들에게 수학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실생활 활용 문제일 것이 다. 어려운 부분이므로 대부분의 교과서에서는 심화 과정에 실생활 문제 를 제시하고 있지만 교사가 수학적 모델링으로 문제를 차근차근 분석하 여 가르쳐 준다면 학생들에게 이해가 더 쉽게 되고 기본 과정 단계인 학 생들도 심화 과정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3 1. 수학적 모델과 모델링 정의 = 3 2. 수학적 모델링 과정 = 5 3. 수학적 모델링 지도의 역사적 고찰 = 12 4. 실생활과 수학 = 14 5. 방정식의 역사적 개관 = 18 Ⅲ. 실생활 문제를 활용한 수학적 모델링 = 20 1. 방정식의 지도 목표 = 20 2. 우리 나라에서 수학적 모델링 도입 방법 = 27 3. 교과서 실생활 문제를 수학적 모델링 지도 연구 = 29 4. 수학적 모델링의 지도의 문제점과 해결책 = 42 Ⅳ. 결론 = 45 〔참고 문헌〕 = 4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실생활 수학문제를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학 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39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563-
dc.subject.keyword모델링-
dc.subject.keyword수학-
dc.title.subtitle중학교 방정식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