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하지 못하고, 학생들이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을 실생활의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다는 것에 많은 연구자들이 동의를 하고 있다. 최근에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적인 방법의 하나로 상황 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 theory)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상황 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는 종종 있어왔지만 그 이론이 실제적으로 어떻게 학교 현장이나 교수 설계에 반영되고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찾아보기 힘들다. 상황 학습 이론의 적용은 단순한 이론적인 도입이 아니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 상황 학습 이론의 이론적 토대를 살펴보고, 이것이 학습 환경의 설계와 교사의 역할, 평가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또한 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실생활 소재로 이루어진 흥미를 유발하는 수리철학 교재를 연구, 개발, 분석, 수집,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중학교 과정의 단계별 각 영역별로 구성한 교재삽입용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문제 자체의 흥미유발 및 영역별 단원 내용과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실생활 상황학습 관련 자료는 학생의 수준에 따라 교사가 어느 정도 구조화하여 제시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학습과정은 수업과 병행될 수도 있고, 과제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현장에서 실생활 관련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수학이 과학, 공학, 의학, 경제학 사회학 미술 음악 등의 모든 학문에 유용하게 사용 되고 있음을 이해하고 그로인한 수학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여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