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 수학수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수업상황을 분석함으로써 교사가 학습자가 어려워할 때 어떠한 역할을 했으며 어떠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하는지 관찰해 보았다. 또한 학습자들은 그 과정에서 어떠한 성과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바탕으로 추후에 노인 수학수업이 활성화 되었을 때 노인 수학수업 개선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스피드 연산에서 교사와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둘째, 사고력 수학에서 교사와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셋째, 게임 수학에서 교사와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인수학교실이 이루어지는 동안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기위해 8주간의 수업기간 동안 비디오 촬영을 한 것을 보며 프로토콜을 하였다. 그리고 수업을 마치고 노인들과 이루어진 면담과 수업시간 동안 관찰한 일지를 보며 노인 수학수업이 이루어지는 동안 노인들은 어떻게 수업에 임하며 어떤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지 또한 어떠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로부터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문제 상황이 이해되지 않는 경우, 문제의 해결 방법을 제대로 발견하지 못한 경우, 어떤 개념에 대하여 고정관념이 있는 경우 등이 문제를 이해하고 새로운 규칙을 받아들이는데 장애가 되었다.
둘째, 사고력 수학은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소재를 이용하였는데 노인들이 일상생활에 많이 쓰이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활동지에 있는 것과 별개의 것이라 생각하며 적용을 잘하지 못했다.
셋째, 학습자는 어린이들과 달리 삶의 경험이 많으시기 때문에 수업을 빠르게 진행하기 보다는 여유를 가지고 노인 분들과 인생에 대한 공감을 갖고 교사가 반응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수업 진행에 도움이 되고 분위기가 한결 좋아진다.
넷째, 교사가 학습자에게 설명을 장황하게 하는 것은 학습자의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흥미를 잃게 만든다. 또한 교사가 많이 개입하기보다는 스스로 문제를 풀기를 더 좋아하셨다. 교사는 직접 나서기 보다는 학습자의 취향을 파악해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다섯째, 혼자 문제를 푸는 것보다 여럿이 함께 할 경우 경쟁심이 유도되어 남보다 잘하려는 동기가 부여되어 의욕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자세를 보인다.
여섯째, 노인 분들의 수학교실 참여는 인지적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한 수업보다는 즐겁게 두뇌활동을 하는 정의적인 측면이 어린이들보다 더 강조되어 인지적 활동과 함께 조화를 이루며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