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학생들 자신이 세운 목표에 얼마만큼 도달하였는지,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얼마나 노력을 하였는지, 그리고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 자신의 능력에 얼마나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가는 수학 학습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자신감과 수학적 동기(노력)의 증진 방법을 모색하며 이에 따른 수학 성취도와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수학 교수학습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맞도록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적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은 무엇이며 이러한 변인들을 긍정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2) 수학적자신감의 증진에 따른 수학성취도와의 관계는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가?
사례 연구의 대상으로 수원시 내의 Y여자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학생 스스로는 수학을 열심히 한다고 생각하지만 항상 수학 등급이 3에서 4 정도의 성적을 유지하는 고등학교 2학년 여학생을 선정하였으며 수학 1 단계의 순열과 조합 단원에 해당하는 내용을 선정하여 2007년 8월 19일부터 12월 2일까지 15주에 걸쳐 15차시 동안 수학적 자신감 내용 향상 측면과 수학적 자신감 향상 절차·방법 측면, 그리고 교수·학습자료 측면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검사 도구는 수학불안 검사와 수학적 태도 검사,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검사, 그리고 수학성취도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모두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로 이루어졌다.
조사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학생의 수학적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으로서 수학불안척도에서는 시험불안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의 학생의 수학적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으로서 수학적 태도 검사에서는 교과에 개한 자아개념, 교과에 대한 태도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검사에서는 학습전략과 지적능력에 대한 신념, 학업능력에 대한 신념, 문제해결성향 및 과제 선호정도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이러한 변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학생에게 맞춤식 학습과 단계별 학습을 적용한 결과 수학성취도가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다섯째, 사전건사와 사후검사의 비교를 통한 문제 변인의 개선이 이루어짐과 함께 수학성취도가 상승하여 수학적자신감과 수학성취도간의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의 실험과정 및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수학적 신감의 변인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맞춤식 학습법과 단계별 학습은 수학성취의 향상에 효과가 있다. 이것은 학생의 심리적인 면과 더불어 학습관련 저해 요인들을 파악하여 수정하면 수학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수학적 자신감 향상을 위한 심리적 학습훈련과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훈련은 대부분이 효과가 있으나 실험단계와 하위요인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다.
셋째, 심리적 특성의 저해요인의 감소훈련과 습관적으로 형성된 학업 관련 정의적 특성요인의 감소훈련에서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의 향상 효과가 가장 크다.
넷째, 심리적인 요인과 습관에 의해 형성된 요인을 감소하는 훈련이므로 조금 더 오랜 시간을 두고 관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이 수학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인 변인들을 탐색하여 이를 수정하고 조작함과 동시에 학생의 학습을 안내하여 수학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학생의 정의적인 요소를 파악하여 지도해야 하는 교사의 교수활동 및 생활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심리적인 특성인 수학적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찾아 이를 통한 수학 성취도의 향상 방법을 제시함으로서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학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기본적인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