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급격한 신체변화를 겪는 청소년 초기 즉, 중학교 학생들의 신체만족도에 대한 남녀별 만족도와 전체 학교생활적응 및 각 하위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신체만족도를 신체부위만족도와 신체존중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성별, 체중조건, 가정경제수준이 각각 신체만족도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시에 소재한 중학교 남녀공학 4개교의 학생들 506명을 설문조사 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학생들을 제외하고 남자 227명, 여자 240명, 전체 467명의 자료를 Pearson 적률상관 실시, 단계적(Stepwise) 회귀분석, 빈도분석, t검증과 F검증,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부위만족도와 신체존중감의 관계를 보면, 전체적으로 모든 신체부위만족도와 신체존중감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다. 신체부위만족도 중 신체존중감과 비교적 높은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얼굴생김, 허리, 체중, 엉덩이, 입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녀 모두에서는 얼굴생김, 체중, 운동능력, 눈, 어깨, 허리에 대한 만족도가 신체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다른 부위보다 얼굴생김과 체중에 대한 만족도가 신체존중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 체중, 가정경제수준에 따른 중학생의 신체만족도는 신체부위만족도와 신체존중감 모두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여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중조건에 따른 신체만족도는 총점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비만집단보다 저체중 집단에서 신체존중감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경제수준에 따른 신체만족도 또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중학생의 신체만족도는 성별로 차이가 있으나, 체중조건과 가정경제수준과는 관련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성별, 체중조건, 가정경제수준에 따른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도는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중학생은 신체만족도가 높은 집단의 학생들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 중 학교공부, 학교친구, 학교교사에 대해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타학교생활적응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경향은 성차가 나타나지 않아 남녀 모두에게서 신체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낮은 학생들보다 학교공부, 학교친구, 학교교사에 대한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남녀 중학생 모두에서 신체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학교생활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요즘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문화적인 분위기 속에서 청소년이 자신의 신체상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만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요구되며, 이를 통해 학교생활적응뿐만 아니라 다른 생활에서도 적응도를 높이며 안정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