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과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가 인지하는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가의 하부척도를 확인하고, 치과 의료기관의 특성과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치과 의료기관평가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축적된 환자만족도 조사 원 자료를 가공하여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구성요소를 확인하였고,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를 계산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는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예약 및 대기시간, 진료협력 등 4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이때 설명력은 70.08%로 나타났다. 중다회귀분석 결과 환자만족도에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중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예약 및 대기시간의 3개의 하부척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이용 의사에서는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진료협력, 환자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 환자 본인이 인지하는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환자만족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이러한 만족도는 재이용 의사에 밀접한 연관성을 가짐을 알 수 있다. 즉, 치과 의료기관에 대해 환자만족도가 높은 환자일수록 그 치과 의료기관을 재이용하려는 의도가 큼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