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윤환-
dc.contributor.author안은숙-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8:41Z-
dc.date.available2018-11-08T07:08:41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58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27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2010.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치과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가 인지하는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가의 하부척도를 확인하고, 치과 의료기관의 특성과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치과 의료기관평가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축적된 환자만족도 조사 원 자료를 가공하여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구성요소를 확인하였고,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를 계산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는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예약 및 대기시간, 진료협력 등 4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이때 설명력은 70.08%로 나타났다. 중다회귀분석 결과 환자만족도에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중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예약 및 대기시간의 3개의 하부척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이용 의사에서는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진료협력, 환자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 환자 본인이 인지하는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환자만족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이러한 만족도는 재이용 의사에 밀접한 연관성을 가짐을 알 수 있다. 즉, 치과 의료기관에 대해 환자만족도가 높은 환자일수록 그 치과 의료기관을 재이용하려는 의도가 큼을 확인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차 례 감사의 글=ⅰ 차례=ⅱ 그림 차례=ⅳ 표차례=ⅴ 국문초록=ⅵ 제1장 서론=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제2장 이론적 배경=4 제1절 의료서비스=4 제2절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 8 제3절 치과 의료기관의 분포=13 제3장 연구방법=15 제1절 연구모형=15 제2절 자료 및 연구대상 =16 제3절 변수의 정의=17 제4절 분석방법=19 제4장 연구결과=20 제1절 표본의 특성=20 제2절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 구성요소=22 제3절 치과 의료기관의 특성에 따른 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 인식의 차이=24 제4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 인식의 차이=26 제5절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계=28 제5장 고찰=32 제1절 논의 및 제언=32 제6장 결론=37 참고문헌=38 ABSTRACT=4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계-
dc.title.alternativeAssociation of Quality Indicators of Dental Service With Patient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보건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Eun Suk Ahn-
dc.contributor.department보건대학원 보건학과-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22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581-
dc.subject.keyword치과 의료기관-
dc.subject.keyword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dc.subject.keyword환자만족도-
dc.subject.keyword재이용 의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 Department of Public Health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