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윤환 | - |
dc.contributor.author | 안은숙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8:41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8:41Z | - |
dc.date.issued | 2010-02 | - |
dc.identifier.other | 1058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27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2010.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치과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가 인지하는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가의 하부척도를 확인하고, 치과 의료기관의 특성과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치과 의료기관평가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축적된 환자만족도 조사 원 자료를 가공하여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구성요소를 확인하였고,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를 계산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는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예약 및 대기시간, 진료협력 등 4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이때 설명력은 70.08%로 나타났다. 중다회귀분석 결과 환자만족도에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중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예약 및 대기시간의 3개의 하부척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이용 의사에서는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진료협력, 환자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 환자 본인이 인지하는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환자만족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이러한 만족도는 재이용 의사에 밀접한 연관성을 가짐을 알 수 있다. 즉, 치과 의료기관에 대해 환자만족도가 높은 환자일수록 그 치과 의료기관을 재이용하려는 의도가 큼을 확인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차 례 감사의 글=ⅰ 차례=ⅱ 그림 차례=ⅳ 표차례=ⅴ 국문초록=ⅵ 제1장 서론=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제2장 이론적 배경=4 제1절 의료서비스=4 제2절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 8 제3절 치과 의료기관의 분포=13 제3장 연구방법=15 제1절 연구모형=15 제2절 자료 및 연구대상 =16 제3절 변수의 정의=17 제4절 분석방법=19 제4장 연구결과=20 제1절 표본의 특성=20 제2절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 구성요소=22 제3절 치과 의료기관의 특성에 따른 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 인식의 차이=24 제4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 인식의 차이=26 제5절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계=28 제5장 고찰=32 제1절 논의 및 제언=32 제6장 결론=37 참고문헌=38 ABSTRACT=4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Association of Quality Indicators of Dental Service With Patient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보건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Eun Suk Ah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 - |
dc.date.awarded | 2010.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22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581 | - |
dc.subject.keyword | 치과 의료기관 | - |
dc.subject.keyword |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 - |
dc.subject.keyword | 환자만족도 | - |
dc.subject.keyword | 재이용 의사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