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이 초등영어
표현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소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 정 기)
초등영어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의사소통상황과 소재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자료와 지도방법을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이 초등영어 표현능력(말하기․쓰기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도달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각 단원에서 학습한 어휘나 문장을 사용하여 만화로 나타내어보고 이것을 역할극으로 표현해보는 수업을 전개하였다.
의사소통능력 배양을 위한 영어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에게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만화그리기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은 교사나 학습자 모두에게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현 수준에 맞추어 알파벳쓰기 활동과 더불어 수업을 통해 배운 문장들을 활용한 만화그리기 활동의 도입은 학습에 대한 친밀감을 증대시켜 교과학습에 흥미가 적은 아동도 쉽게 적응하고 흥미를 갖게 하는 효과가 있다.
초등영어수업에 만화를 활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학습자 자신이 만화 속 등장인물이 되어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키워주는 기회가 된다.
둘째, 학습자 자신이 만화를 제작하고, 제작한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상황에 적절한 생동감 있는 말하기 태도가 자연스럽게 정착될 수 있다.
셋째, 모둠이 서로 함께 활동함으로써 아동 상호간의 협동심과 이해심이 강화되고 자연스러운 말하기의 생활태도가 형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만화를 초등영어교육에 활용하고 응용하는 것은 영어에 대한 친밀감과 자신감을 갖게 하는데 효과적이며 영어 말하기 및 쓰기능력 신장에도 가치가 있다.
만화를 활용한 학습방법에는 storytelling, role-play, 만화자료를 활용하여 drama로 표현하기, 영화 만들기, 애니메이션 제작 등이 있다. 이러한 만화 활용 학습방법을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완화시키고 친밀감을 유발하여 학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특히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role-play) 활동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키고 언어생활을 만화의 간결성을 통하여 다양하게 체험해볼 수 있는 교육방법이다. 아동 스스로가 모의상황을 설정하고 만화의 주인공이 되어 직접 시연을 해봄으로써 실제적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대화의 장을 마련하여 다양한 언어 표현경험을 체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아동들이 영어 각 단원의 내용과 관련된 다른 상황을 학습한 어휘나 문장을 사용하여 만화로 나타내어 보고 이것을 역할놀이로 발표해보는 수업을 적용하여 이것이 초등영어 표현능력(말하기․쓰기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으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교재의 각 단원의 내용과 관련된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만한 상황들을 제시하면 만화로 표현하며 말 주머니 속에 학습한 어휘나 문장을 써 보는 쓰기활동을 통하여 아동들의 쓰기능력을 신장시킨다.
둘째,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이 아동들의 말하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셋째,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이 아동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이해도, 만족도, 자신감 및 흥미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H초등학교 5학년 5개 학급에서 말하기․쓰기능력 및 정의적 태도 검사에서 동질성이 인정되는 2개 학급을 대상으로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을 적용한 학급과 교과서 중심의 일반적인 수업을 적용한 학급으로 나누었다. 실험기간은 총 8주 16시간으로 4개 단원에 대한 수업이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대한 검증은 아동의 말하기․쓰기능력과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이해도, 만족도, 자신감 및 흥미도) 두 가지 측면에서 실시하였다. 말하기․쓰기능력은 실험처치 전 평가와 사후평가를 실시하여 비교하여 분석하였으며, 정의적 태도(흥미, 자신감)는 설문지법으로 평가하고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이 교과서 중심의 수업보다 말하기․쓰기능력에 효과적이었다. 실험반은 비교반에 비해 높은 성취도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것은 아동의 경험과 관련되어 있으며 흥미를 자극하는 만화를 직접 그리고 이것을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둘째,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이 교과서 중심의 수업보다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 및 만족도와 흥미도에도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설문지를 분석해보면, 학습 태도 면에서 태도가 적극적으로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습 자신감에서는 실험반의 학생이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영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만화를 활용한 수업이 재미있었으며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학생들은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영어수업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반응하였다. 이러한 반응은 학생들이 만화그리기를 활용한 역할극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초등영어교육에서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은 초등영어 말하기․쓰기능력 향상과 함께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의 변화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특기 자신감을 고취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본 연구자는 초등영어교육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있어서 4개 단원, 5학년 2개 학급 아동 7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로써 무선표집(random sampling)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학년이나 지역에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단원이나 학년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므로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둘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 집단을 협동 학습화하여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의 효과를 검증한 것이므로 연구대상 집단 내 수준별 집단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 만화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을 적용한 수준별 수업이 학습 집단 내 상위집단, 중위집단, 하위집단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해 본다면 7차 교육과정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셋째, 만화를 활용한 수업에 영어만화나 영어 광고지, 상품포장지, 영어잡지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실제적인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한다면 말하기․쓰기능력 뿐만 아니라 읽기능력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영어만화 자료가 동영상으로 제공된다면 문자언어 중심의 영어지도 뿐만 아니라 음성언어지도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영어만화그리기 뿐만 아니라 영어만화자료를 활용한 영어 학습에 대한 연구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4개 영역 모두에서 다양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타 교과에서도 만화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만화를 활용한 수업이 어린이들에게 친숙하고 흥미 있는 방법이라는 점을 활용한다면 초등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다른 과목에서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