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파 교류전압 인가방식 제전기의 출력안정화 회로설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교류식 제전기는 코로나방전에 의해서 음(-)이온이 양(+)이온의 수보다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피 제전체의 제전후의 잔류전원을 부(負)로 하여 설계하고 있다. 직류식 제전기는 단일극성의 이온을 다량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반대극성의 제전에 대한 성능은 매우 높으나, 방전전압을 적절히 조절하지 않으면 피 제전체를 역대전(逆帶電) 시킬 수 있다. 대전 전하의 극성이 바뀌는 경우에는 방전전극에 인가하는 전압의 극성도 바꾸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출력 10 kHz 고주파 출력인버터를 이용한 구형파 전압인가식 제전기 고압발생회로를 설계하고 대전물체의 대전완화특성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구형파 교류전원을 공급하기 위하여 30Hz 전원공급기 및 이온 발생용 고압모듈, 부하로 사용되는 제전침을 시스템으로 시제작하고 대전된 전하를 감쇠시키는 시간을 측정함으로서 제작된 제전기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