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에서 밝혔듯이 수학을 학습하는 방법이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기호의 사용에만 집중되고 교사의 일반적인 설명만을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교수 방법이 이루어진다면 현재와 미래의 학생들은 수학이 실용적이지 못하고 기호들로만 이루어진 추상적인 학문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현재 학교현장에서는 입시위주의 수업이 불가피한 상태로 수동적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점차 다양한 변화를 기도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중학교 함수단원으로 한정지었으므로 교사는 다른 단계와 다른 학습단계에서 이에 적절한 현실적인 수업지도 방안을 개발하고 시행해 나갈 필요성을 인식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