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참여기술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력감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하현경-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7:08Z-
dc.date.available2018-11-08T07:07:08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55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95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0.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학습된 무력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업 성취의 실패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주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습된 무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감소하여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학습된 무력감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둘째,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증가하여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가설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학업 상담과 학습 기술 = 6 B. 학습된 무력감 = 21 C. 학업적 자기효능감 = 25 D. 선행연구의 고찰 = 25 Ⅲ. 연구 방법 = 31 A. 연구 대상 = 31 B. 연구 설계 및 연구 절차 = 32 1. 연구 실험 설계 = 32 2. 연구의 절차 = 32 C. 프로그램의 구안 = 33 D. 검사 도구 = 38 1. 학습된 무력감 검사 = 38 2.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 = 39 E. 자료 분석 방법 = 40 Ⅳ. 연구 결과 = 41 A. 집단간 동질성 검증 = 41 B. 수업참여기술향상 프로그램이 학습된 무력감에 미치는 효과 = 42 C. 수업참여기술향상 프로그램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44 D. 수업참여기술향상 프로그램 참가자 소감 분석 = 47 Ⅴ. 결론 및 제언 = 48 A. 요약 및 논의 = 48 B. 결론 및 제언 = 51 참고문헌 = 54 부록 = 5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업참여기술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력감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a Hyun Ky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18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551-
dc.subject.keyword수업참여기술향상-
dc.subject.keyword프로그램-
dc.subject.keyword초등학생-
dc.subject.keyword무력감-
dc.subject.keyword자기 효능감-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