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학습된 무력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업 성취의 실패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주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습된 무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감소하여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학습된 무력감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둘째,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증가하여 수업참여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