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기대와 자기효능감이 초등학생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부모의 기대와 자기효능감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으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기대는 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자기효능감은 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406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기대 질문지, 자기효능감 질문지, 일상적 스트레스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부모의 기대는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역량기대 요인으로, 자기효능감은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과제 난이도 요인으로, 일상적 스트레스는 학업관련․가족관련․대인관계․개인문제 스트레스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기대의 하위요인중 인지적 역량기대가 일상적 스트레스의 전체와 하위요인(학업관련․가족관련․대인관계․개인문제 스트레스) 모두에게 유의한 정적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부모가 자녀에게 지적으로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학업성취 면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기를 기대하며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잘 해결하기를 기대할수록 초등학생 자녀는 일상생활 전반적인 스트레스를 더 많이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효능감 하위요인 중 자신감이 일상적 스트레스의 전체와 하위요인(학업관련․가족관련․대인관계․개인문제 스트레스) 모두에게 유의한 부적 영향력이 있었다. 또한 과제 난이도는 일상적 스트레스 전체와 학업관련 스트레스, 가족관련 스트레스, 전반적인 스트레스 하위요인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반면 자기조절 효능감은 가족관련 스트레스, 개인문제 스트레스 하위요인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즉 자신감이 높을수록 초등학생이 경험하는 일상적 스트레스는 낮게 지각되고, 과제를 어려운 것을 선호할수록 스트레스 전체와 학업 및 가족관련 스트레스를 낮게 지각하며, 자기조절 효능감이 높을수록 가족관련 스트레스와 개인문제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해 부모의 기대라는 환경 변인과 자기효능감이라는 개인 변인이 초등학생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부모의 기대보다는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지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부모의 기대와 자기효능감이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어 부모 및 교사와 상담가들에게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고, 부모-자녀간 보다 긍정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자료로 제공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