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전공
윤 영 미
본 연구는 노인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본 연구자는 수원시 소재 평생교육기관과 노인종합복지관 컴퓨터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노인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은 컴퓨터에 대한 태도와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컴퓨터 관련 변인으로는 사용빈도(F=6.46, p<.05), 교육경험기간(F=5.20, p<.05), 컴퓨터 작업중에는 블로그·카페를 포함한 홈페이지 작업(t=-3.04, p<.05)와 음악·영화보기(t=-2.64, p<.05)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사용빈도 중에는 ‘매일 30분 정도’ 사용이 종합적인 태도 평균 2.27이었으며, 자신감이 2.64, 호감도 2.61로 높았다. 불안감은 2.99로 높게 나타났다. 사용빈도가 많은 것보다는 매일 적당히 하는 것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또 이전 교육경험 중에는 ‘1-6개월 미만’이 종합적인 태도 평균 2.15를 보였으며, 자신감(2.44), 호감도(2.46), 불안감(2.76)으로 높았다.
셋째, 학습환경에 따른 만족도와 태도의 관계는 강사만족도(F=4.14, p<.05) 와 교육 내용에 대한 만족도(F=3.37, p<.05)와 태도의 관계가 유의미한 차이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