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에 대한 태도 및 불안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맹은경-
dc.contributor.author김혜경-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7:05Z-
dc.date.available2018-11-08T07:07:05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45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94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2010.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들이 영어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와 불안이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개인적인 변인에 따라 태도와 불안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봄으로써,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영어 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오산시 D초등학교 6학년 15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영어 읽기・쓰기 학업성취 수준이 높아졌다. 그러나 영어에 대한 불안이 높을수록 영어의 모든 네 기능의 학업성취 수준이 현저히 낮아졌다. 둘째, 영어에 대한 태도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약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와 외국어에 대한 관심 영역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영어 교사에 대한 태도와 영어 수업에 대한 태도의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확률을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영어 학습기간이 길수록 영어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어에 대한 불안정도는 영어 학습기간과 유의미한 역상관을 보였다. 하지만,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6학년 학습자의 영어에 대한 태도, 불안은 영어 학업성취와 상관이 있고 성별 및 영어 학습기간이 태도와 불안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나타낸다. 첫째, 영어에 대한 불안이 외국어 학업성취의 중요한 변인으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볼 때, 교사들이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불안요인들을 없애주고 편안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영어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가 느끼는 불안 요인을 알아내어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성적위주나 성취 지향적인 수업 분위기를 지양하고 과정중심의 평가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평가는 수업의 통합적 과정 속에서 실생활 과제를 제시 및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성취감을 갖도록 하며 시험불안을 낮추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전체적으로 영어에 대한 태도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이는 6학년 남학생을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남학생들에게는 영어권 문화의 이해를 넓히고 더욱 체계화된 수준별 학습을 제공하며, 실제 자료와 입력을 통해 영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연구 결과, 6학년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태도가 성별에 따라 차이는 있었으나 큰 차이는 나타내지 않았다. 따라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신체적・심리적 특성을 감안하여, 그들의 수준에 맞는 게임과 놀이 등을 활용한다면 남․여 학생 모두 현재의 태도를 강화하고 불안감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6학년의 시기는 타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이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좋은 본보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여러 가지 게임 및 운동기술이 포함된 놀이를 즐겨하기 때문에, 동료와의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수업 접근 역시 필요할 것이다. 셋째, 영어 학습기간에 따라 6학년 학생들이 영어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고 불안수준은 낮아졌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노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영어 환경 조성 및, 방과 후 교육 확대, 담임교사의 교실영어의 활용, 특별활동 및 재량시간에서의 영어 시간 확대와 같은 방법 등으로 영어에 노출될 수 있는 시간 및 기회를 늘려 나가야 한다. 또한, 영어와 그 문화에 대한 다양하고 실제적인 자료를 입력하여, 6학년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야 하며, 다양한 게임 활동 및 그룹 활동을 통하여, 흥미롭고 재미있는 영어 수업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3 1) 영어에 대한 태도 = 3 2) 영어에 대한 불안 = 4 4.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1. 초등학교 고학년의 행동 및 심리적 특성 = 6 2. 외국어 학습과 정의적 요인 = 9 1) 태도(Attitude) = 9 2) 불안(Anxiety) = 10 3. 선행연구 = 12 1) 영어 학습 태도에 관한 연구 = 12 2) 영어 학습 불안에 관한 연구 = 14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및 절차 = 18 2. 검사 도구 = 20 3. 분석방법 = 22 Ⅳ. 결과분석 및 논의 1. 영어에 대한 태도와 불안이 영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24 2. 영어에 대한 태도 = 30 3. 영어에 대한 불안 = 33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 36 2. 제언 = 38 참 고 문 헌 = 41 부 록 = 45|<표목차> <표1> <연구 절차> = 19 <표2> <영어에 대한 태도 설문지> = 21 <표3> <영어에 대한 불안 설문지> = 21 <표4> <영어에 대한 태도 및 불안이 영어 듣기에 미치는 영향> = 25 <표5> <영어에 대한 태도 및 불안이 영어 말하기에 미치는 영향> = 26 <표6> <영어에 대한 태도 및 불안이 영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 27 <표7> <영어에 대한 태도 및 불안이 영어 쓰기에 미치는 영향> = 28 <표8> <영어에 대한 태도 및 불안이 영어 학업성취 4기능에 미치는 영향> = 29 <표9> <성별에 따른 6학년 초등학생의 영어에 대한 태도>= 30 <표10> <영어 학습기간 분석> = 32 <표11> <영어 학습기간에 따른 6학년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태도> = 33 <표12> <성별에 따른 6학년 초등학생의 영어에 대한 불안> = 34 <표13> <영어 학습기간에 따른 6학년 초등학생의 영어에 대한 불안> = 3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어에 대한 태도 및 불안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Kim, Hye-Gyeo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Hye-Gyeo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16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457-
dc.subject.keyword초등영어-
dc.subject.keyword태도-
dc.subject.keyword불안-
dc.subject.keyword학업성취-
dc.subject.keyword6학년-
dc.title.subtitle6학년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