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 효율적 혼잡관리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고속도로 소통상태를 명확히 판단할 수 있는 모니터링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효율적 혼잡관리방안을 정립하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혼잡지표들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현재 교통류 상태의 정확한 모니터링 및 해석방법으로써, 교통소통상태 모니터링 지표인 종합소통지수(Traffic Condition Index, 이하 TCI)를 개발하였으며, 이 지표를 기반으로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혼잡관리를 수행하는 적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1. 혼잡관리 모니터링을 위한 종합소통지수(TCI)개발
종합소통지수(TCI)는 통행속도 및 통행시간 위주의 이동성과 운전 쾌적성을 동시에 고려하기 위해 밀도를 주요 기반변수로 하며, 교통량 및 구간거리의 영향 및 통행속도에 대한 영향을 가중치로 적용하도록 개발되었다.
국내 고속도로 적용결과, 도로연장 및 제한속도 또는 설계속도, 차로수, 교통량 등이 서로 다른 도로시설간의 상대적 혼잡정도의 비교도 가능하였으며, 비 혼잡상황에서도 계량적인 표현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고속도로 소통상태 전반에 대한 평가도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기존의 혼잡지표가 소통상황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못한 문제에 대하여 종합소통지수(TCI)는 속도와 교통량을 동시에 고려했기 때문에 통행속도가 비슷한 혼잡상황을 보다 세분화하여 표현할 수 있어 운전자의 주행쾌적성 등의 혼잡이외의 상황도 계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소통상황별 각각의 운영상태 평가도 가능하게 되었다.
2. 적용성 평가를 위한 혼잡관리방안 재정립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종합소통지수(TCI)를 적용한 혼잡관리 프로세스를 재정립하여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종합소통지수(TCI) 산출 및 혼잡손실비용 산출, 혼잡관리 의사결정을 위한 편익산출 시 한국도로공사 차량검지기(Vehicle Detection System, 이하 VDS) 및 요금징수시스템(Toll Collection System, 이하 TCS)의 실측 자료를 기반으로 평가가 수행됨으로써 혼잡관리의 타당성 및 객관성을 높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객관성 및 일관성이 보장된 종합소통지수(TCI) 개발과 이를 활용한 실측자료 기반의 합리적인 혼잡관리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고속도로 혼잡관리의 신뢰성 및 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으며, 혼잡위주의 혼잡관리방안에서 소통위주의 소통관리방안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