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 학생들의 영어 학습 전략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맹은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나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06:5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06:59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44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91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2009.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국문 초록ⅰ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2 1.3. 연구의 제한점 3 1.4. 용어의 정의 4 1.4.1 귀국학생의 정의 4 1.4.2 귀국학생의 현황 5 Ⅱ. 이론적 배경 9 2.1. 외국어 학습전략의 정의와 분류 9 2.1.1 외국어 학습전략의 정의 9 2.1.2 외국어 학습전략의 분류 10 2.1.3 외국어 학습에서의 학습전략의 중요성 17 2.2. 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8 2.2.1. 언어 능력 19 2.2.2. 성별 20 2.2.3. 학습기간 21 2.2.4. 나이 22 2.3.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자 23 2.3.1.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자의 특성 23 2.3.2.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 전략 26 Ⅲ. 연구 도구 및 절차 28 3.1. 연구대상 28 3.2. 측정도구 29 3.2.1. 영어 학업 성취도 평가 30 3.2.2. 학습 전략 사용 조사 설문지 31 3.2.3. 면담 33 3.3. 연구 기간 35 3.4. 자료 분석 방법 36 Ⅳ. 결과 해석 및 논의 37 4.1. 영어 학습전략 사용에 관한 설문 결과 분석 37 4.1.1 귀국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의 유형별 학습전략 사용의 차이 37 4.1.2 귀국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유형별 학습전략 사용의 차이 39 4.1.3.귀국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유형별 학습전략 사용의 차이 41 4.1.4.귀국학생들의 거주국가에 따른 유형별 학습전략 사용의 차이 42 4.1.5. 귀국학생들의 거주기간에 따른 유형별 학습전략 사용의 차이 44 4.1.6. 귀국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따른 유형별 학습전략 사용의 차이 47 4.2. 영어 학습전략 사용에 관한 면담 결과 분석 49 4.2.1. 면담질문 49 Ⅴ. 결론 및 제언 55 5.1 결론 55 5.2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1. 영어 학습 전략 설문지 65 부록 2. 3-4학년 학업 성취도 평가지 71 부록 3. 5-6학년 학업 성취도 평가지 76 부록 4. 면담 질문지 8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귀국 학생들의 영어 학습 전략 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48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441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