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정서적 학대가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애착과 갈등대처전략을 매개로

Alternative Title
Park Yoon Kyung
Author(s)
박윤경
Alternative Author(s)
Park Yoon Kyung
Advisor
김은정
Department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7-08
Language
kor
Keyword
정서적 학대이성관계 만족도애착갈등대처전략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이 이성관계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애착과 갈등대처전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정서적 학대와 애착, 갈등대처전략의 하위 요인들 중 어떤 요인이 이성관계 만족도를 설명하는지 살펴보았다. 326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애착과 갈등대처전략이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이성관계 만족도를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구조방정식을 실시하고, 정서적 학대, 애착, 갈등대처전략과 이성관계 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불안정 애착, 합리적 갈등대처전략과 비합리적 갈등대처전략은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이성관계 만족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적 학대, 불안 애착, 타협적 대처는 이성관계 만족도의 모든 요인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845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