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이 이성관계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애착과 갈등대처전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정서적 학대와 애착, 갈등대처전략의 하위 요인들 중 어떤 요인이 이성관계 만족도를 설명하는지 살펴보았다. 326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애착과 갈등대처전략이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이성관계 만족도를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구조방정식을 실시하고, 정서적 학대, 애착, 갈등대처전략과 이성관계 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불안정 애착, 합리적 갈등대처전략과 비합리적 갈등대처전략은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이성관계 만족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적 학대, 불안 애착, 타협적 대처는 이성관계 만족도의 모든 요인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