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와 국어의 읽기 전략 사용에 관한 비교연구

Subtitle
5명의 귀국학생 사례연구
Author(s)
진원화
Advisor
맹은경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읽기전략영어국어
Abstract
본 연구는 귀국학생들이 영어와 국어의 읽기 과정에서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 다섯 명의 학습자를 중심으로 실시된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영어와 국어의 읽기 과정에 사용되는 전략은 어떤 것이 있는가? 영어와 국어 읽기 과정에 사용된 유사한 전략은 무엇이며 다른 전략은 무엇인가? 이 두 과정에서 사용되는 전략의 빈도수에 차이가 있는가를 포함하는 전략 사용의 비교 분석 (2) 학습자의 영어, 국어 성취 수준에 따른 전략 사용상의 차이가 있는가? 전략 사용 빈도수가 학습자의 영어, 국어 성취도에 따라 그리고 과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포함하는 전략 사용과 학습자 능력 및 과정의 관계 분석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 국어 읽기 수업 각각 두 번의 수업관찰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와 국어 읽기의 과정에 따라 동일한 전략이 사용되기도 하고 각기 다른 전략이 사용되었다. 훑어 읽기(skimming) 전략, 유추하기 전략, 질문하기 전략은 영어 읽기와 국어 읽기 두 과정 모두에서 사용되었으며 번역하기(translation) 전략과 분석하기(analysis) 전략은 국어 읽기에서만 사용되었다. 둘째, 학습자의 영어와 국어의 성취도가 전략 사용에 영향을 주었다. 초인지 전략 사용은 영어, 국어 성취도가 높은 학습자가 더 많이 사용하였다. 셋째, 영어, 국어의 읽기 과정에서 각각의 귀국학생들은 서로 다른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사용 빈도수도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본 논문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국어 읽기 수업에서 모국어 습득 환경과 같이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읽기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둘째, 학생들에게 자기 평가의 기회를 다방면으로 제시해주고 학생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통해 읽기에 집중하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여 초인지 전략의 사용을 더 많이 하게 해야 한다. 셋째, 다양한 전략들이 학생들에게 안내되어야 하며 영어와 국어 읽기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각각의 교과목에 맞는 읽기 기술 및 전략들이 세부적으로 구분되어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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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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