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단계 8단계 수학의 변수개념에 대한 오개념과 교정을 위한 지도 방안

Author(s)
유태환
Advisor
신용순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변수개념수학오개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대상으로 변수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조사하고 오개념을 교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중학교 1학년 2학년 학생들의 변수 개념에 대한 이해도는 어떠한가? 2. 중학교 1학년 2학년 학생들의 오개념과 교정은 어떠한가 3. 변수 개념의 이해 과정에서 나타난 특성과 선행연구와 비교와 학년별 특성을 무엇인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원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1학년 학생 38명과 2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활동지를 통하여 통계를 내고 각각 학년 1 명씩을 대상으로 개별면담을 통하여 오개념과 교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활동지는 선행연구에 사용된 활동지와 교과서를 토대로 만들었고 단원별 및 학년별 오류 검사를 위하여 개별면담을 통하여 수정 보안을 하였다. 결과 분석은 각 영역별 문항별로 학생들의 정답율을 백분율로 처리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개별면담의 오류교정에 사용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98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