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양육태도와 유아의 창의성과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경란 | - |
dc.contributor.author | 김반재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59:33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59:33Z | - |
dc.date.issued | 2008-02 | - |
dc.identifier.other | 657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9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0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다가올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모든 생활이 장소나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이루어 질 것이다. 이를 통해 준비되는 창조적인 삶을 살기 위하여 모든 생각과 행동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훈련을 할 필요가 있고 이런 창의성 있는 사람들로 인해 더 아름답고 풍성한 세상으로 변해 갈 것이기 때문에 어떤 유형의 어머니 양육태도가 창의성 있는 유아로 성장하도록 하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문제1. 어머니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관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유창성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1-2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융통성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1-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독창성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1-4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상상력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평택지역에 위치한 2곳의 G어린이집과 H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와 그의 어머니이다.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유아 150명과 그 어머니 1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그 부모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113명의 어머니들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일차적으로 선정된 어머니 113명과 유아 113명을 대상으로 전경원(2001)의 유아종합창의성 검사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도구는 Schaefer의 MBRI(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를 수정 보완한 고영미(1995), 최성숙(1996)의 어머니 양육태도 질문지를 사용하여 2007년 10월 첫째, 둘째 주에 질문지를 배부, 회수하였다. 유아의 창의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는 전경원(2001)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창의성 검사는 2007년 10월 셋째 주부터 넷째 주 까지 표준화 창의성 검사의 실시 요강에 의해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 분석은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평균차이 검증인 t-test와 일원변량분석 (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증 분석은 모두 유의 수준 P<.05 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WINDOWS 1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양육태도 설문지와 유아 창의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창의성 점수간에는 전체 통계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제한적으로, ‘애정-자율, 애정-통제, 거부-자율적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거부-통제적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차이가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거부-통제적 양육태도 유형 어머니의 자녀가 창의성이 가장 낮았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창의성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이유는 먼저, 설문조사 대상이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조사 대상 부모들이 사전에 기관에서 자녀의 양육태도에 관한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한적이긴 하지만,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애정적-자율적, 애정적-통제적 및 거부적-자율적 태도로서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태도를 보일수록 유아의 창의성 수준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받는 것이므로 어머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시사하는 점은 젊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창의성을 키워주고자 하지만 부모의 양육태도는 단기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또한 올바른 양육태도를 인지하고 있음은 물론 자녀의 양육에 대한 태도가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정에서 어머니의 장기적인 태도변화가 동반된 적절한 애정-자율 양육태도를 통해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어머니의 양육태도 = 5 2. 유아의 창의성 = 11 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창의성 발달과의 관계 = 19 Ⅲ. 연구방법 = 21 1. 연구대상 = 21 2. 연구도구 = 21 3. 연구절차 = 26 4. 자료처리 = 27 Ⅳ. 연구결과 = 28 1.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 = 28 2.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창성과의 관계 = 29 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융통성과의 관계 = 29 4.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독창성과의 관계 = 30 5.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상상력과의 관계 = 31 Ⅴ. 요약 및 결론 = 33 1. 요약 및 결론 = 33 2. 제언 = 36 참고문헌 = 37 부록 = 4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어머니 양육태도와 유아의 창의성과의 관계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0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40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571 | - |
dc.subject.keyword | 양육 | - |
dc.subject.keyword | 창의성 | - |
dc.title.subtitle | 어린이집 만 3세-5세 유아를 대상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