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교육기관으로서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와 사교육 기관으로서의 학원생활에 대한 만족도에 관련된 4개의 영역 및 그 하위요인들을 비교 분석하여 학생들의 입장을 이해하여 일선교사들과 학교 및 학원 행정가들에게 학생지도 자료를 제공하여 주는 데 많은 비중을 두었으며, 공교육 기관인 학교교육보다 사교육 기관인 학원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우수한 영역 및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여 현재의 공교육 제도에 대한 개선방안을 학교교육에 적용시킴으로써 아동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한층 더 강화시켜 주어 공교육활동에 보다 내실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보다 높은 신뢰감을 얻는 동시에 사교육비를 완화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조사 자료는 수도권 지역에 재학 중인 10개 초등학교 5,6학년 773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Ver.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교 및 학원 만족도 척도의 구성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서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 및 학원 생활 만족도에 대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학교와 학원 교사 만족도에서는 학원교사에 비해 학교 교사에 대해서 좀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 만족하는 것은 ‘공평성’, ‘도움여부’, ‘개인적 고민의 상담’, ‘흥미로운 행사 개최’, ‘취미에 대한 이해’, ‘준비물 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학교와 학원 공부환경 만족도에서는 학생들이 학교보다는 학원에서의 공부환경에 좀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원의 환경차원에서 만족하는 것은 ‘공간의 넓음’,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고 싶음’, ‘집처럼 편안함’, ‘모든 공간의 편안함’, ‘공부하는 환경’, ‘집중도’ 면에서 학원의 환경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학교와 학원친구관계 만족도에서는 학원친구 보다 학교에서의 친구관계에 대해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친구관계에서 만족하는 것은 ‘같이 공부 및 운동할 친구여부’, ‘고민을 상담할 친구’, ‘친구와 함께 공부하기’, ‘편가르지 않아서 좋음’, ‘서로의 정보를 공유’, ‘친구들에 대한 호감’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생의 학교와 학원 수업방식 만족도에서는 학교보다는 학원 수업방식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원 수업방식에 만족하는 것은 ‘수업시간의 집중’, ‘질문 대답에 대한 편안성’, ‘수업에 대한 부담감’, ‘예습과 복습’, ‘수업내용의 정리’ 등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정리해 보면 초등학생들은 교사 및 친구관계에서는 학원보다 학교에서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공부환경과 수업방식에서는 학교보다 학원에서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