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날로 심각해지는 청소년 흡연에 대하여 그들의 흡연행동 관련 변인을 알아보았다. 그 중에서 자아 존중감, 스트레스 및 흡연태도가 청소년 흡연행동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흡연 유무에 따라 자아 존중감, 스트레스, 흡연태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자아 존중감, 스트레스, 흡연태도는 서로 상관이 있을 것이다. 셋째, 자아 존중감과 스트레스가 흡연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조사 대상은 S시와 G시의 전문계(구 : 실업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각각 6개 반씩 총 12개 반의 4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수집 자료의 처리 및 분석은 SPSS 13.0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흡연 집단이 비흡연 집단보다 가정적 자아 존중감이 다소 낮은 경향성을 보였고, 사회적 자아는 흡연집단이 유의미하게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흡연 집단이 비흡연 집단보다 스트레스를 더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즉, 흡연 집단의 낮은 가정적 자아 존중감을 사회적 자아가 보완해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흡연태도에서는 흡연 집단이 비흡연 집단보다 흡연에 대해 유의미하게 더 호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요인별 자아 존중감 중 학교자아를 제외한 나머지 자아 존중감은 높을수록 학교생활 스트레스가 낮아지며, 학교생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흡연행동에 호의적인 흡연태도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에 스트레스가 매개변인으로 작용하여 흡연태도에 영향을 주며, 흡연태도는 흡연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문계 고등학생의 흡연예방과 금연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자아 존중감 중, 특히 가정적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켜 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흡연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에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 스트레스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어야 하며, 흡연관련 태도를 바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금연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생의 흡연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금연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해 준다고 볼 수 있다.
주요어 : 흡연, 청소년, 전문계 고등학교, 자아 존중감, 스트레스, 흡연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