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육현장에서는 과잉행동, 이기주의, 충동적인 행동들로 인해 많은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동들의 도덕적인 가치관 확립과 바른 품성을 길러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확한 문제인식과 올바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하며 좋은 프로그램들이 연구 개발되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품성계발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효과 검증을 통하여 이를 학생들의 인성교육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품성계발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자아통제력과 이타행동 증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밝혀보는데 그 목적을 두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품성계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기통제력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며 그 효과는 4주후 추수검사 결과에서도 유지될 것이다. 둘째, 품성계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이타행동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며 그 효과는 4주후 추수검사 결과에서도 유지될 것이다. 셋째, 품성계발 프로그램은 소감문과 평가지를 통해 본 초등학생의 자기보고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낼 것이다.
위의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먼저,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1개 초등학교 4학년 5개 학급 80명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상위 약 30%인 25명과 하위 약 30%인 25명을 제외하고 중간그룹인 3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두 그룹, 통제집단 한 그룹을 선정하였다. 자아통제력과 이타행동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동질성을 나타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인원수는 각10명으로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력을 높이기 위해 실험집단을 두 그룹으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품성계발 프로그램은 매주 1회기씩 8주에 걸쳐서 진행되었으며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는 요일을 달리하여 따로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진행자는 연구자 본인으로 동일하게 하였다.
실험결과 통계자료는 SPSS/WIN12.0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세 집단의 사전검사 결과를 이용하여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효과검증을 위해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자기통제력 검사와 이타행동 검사를 사전, 사후, 추수에 실시한 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이것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각 집단의 사전-사후, 사전-추수 점수 차이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하였다. 세 번째 가설인 초등학생의 자기보고를 통해 본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소감문과 프로그램 평가지 내용을 종합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설정한 가설이 모두 수용됨으로써 품성계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기통제력과 이타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품성계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기통제력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며 그 효과는 4주후 추수검사 결과에서도 유지되었다. 실험집단1과 통제집단을 비교해보면, 실험집단1의 경우 사전에 비해 사후의 자기통제력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추수에서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실험집단2도 사전에 비해 사후의 자기통제력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추수에서도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품성계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이타행동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며 그 효과는 4주후 추수검사 결과에서도 유지되었다. 실험집단1과 통제집단을 비교해보면, 실험집단1의 경우 사전에 비해 사후의 이타행동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추수에서도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실험집단2도 사전에 비해 사후의 이타행동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추수에서도 이타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된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품성계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기보고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이 작성한 평가지를 분석해보면 과반수 이상의 아동들이 프로그램이 전체적으로 너무 좋았다,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품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통제력 및 이타행동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초등학교 현장에서 인성교육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나 이외의 타인에 대해 관심을 갖고 배려하는 행동을 실천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켜서 충동적인 말과 행동으로 일어나는 여러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