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양육태도 및 정신건강과 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의 관계

Alternative Title
Kim Mi Suk
Author(s)
김미숙
Alternative Author(s)
Kim Mi Suk
Advisor
조 선 미
Department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6-02
Language
kor
Abstract
-국문 초록 - 부모의 양육태도 및 정신건강과 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의 관계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김미숙 지도교수 조선미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기술은 유아가 최초로 접하는 사회집단인 가정을 중심으로 배우 게 되며,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은 점차 성인으로 갖추어야 할 사회성의 기초가 되고 그의 인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어머니라는 인적환경은 유아의 신체, 언어, 정서, 사회성 발달 등 전인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 어머니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데 결정적 변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회적인 환경변화에 따른 어머니의 역할 변화는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부모의 역할 변화를 요구 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에 대한 아동의 행동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유아의 개인적인 변인, 머니의 양육행동 및 정신건강과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바람 직한 아동발달과 부모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앞의 필요성에서 시사한 바와 같이 본 연구가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정신건강과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과의 관계는 어떠한가를 밝히는데 있으며, 이에 따른 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수준은 어떠한가? 2. 부모의 정신건강상태에 따른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수준은 어떠한가? 3.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신건강은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 는가? 4. 유아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사회․정서 발달에는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군포시 공립 병설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와 유아의 부모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부모의 양육태도에 관한 검사 도구로는 Schaefer(1959)의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MBRI)를 수정, 보안한 최유경(1999)의 질문지를 용하였으며, 부모의 정신건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Spielberger(1970)가 고안한 상태-특성 자기평가 불안척도(State-Trait Anxiety Inventory ; STAI)를 김정택(1978)이 번안한 것과 Beck등(1961)이 제작한 것을 이영호, 송종용(1991)이 번안하여 표준화한 우울상태 검사 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1.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t-test(검증)와 Correlation(상관관계분석), 그리고 Multiple Regression(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 중에는 애정적 태도가 가장 높았으며,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서는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수준이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부모의 양육태도는 시정되고 개선되어야 하며, 부모-자녀 관계는 부모의 일방적인 요구와 태도에 의해 자녀가 행동하는 것이 아니므로, 부모는 자녀의 세계를 인정하고 자녀의 행동 방식과 조화되는 태도로 바꾸어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부모의 정신건강 중 우울에 따라서는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수준이 차이가 없었으나 부모의 불안 상태에 따라서는 부모의 불안 상태가 낮은 유아가 높은 유아보다 사회․정서 발달이 높았다. 따라서 부모의 심리상태가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자녀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의 자각과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셋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우울은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는 관계가 없었으나 부모의 불안이 높을수록 성취동기가 낮으며, 부모의 정신건강이 양호하지 않을수록 유치원에서의 위안감과 성취동기, 그리고 사회․정서 발달이 낮았다. 따라서 부모의 불안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의 발달과 적응에 있어 불안을 느끼는 부모들에게 심리적인 중재나 부모 역할을 위한 부모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넷째,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사회․정서 발달 수준이 차이가 있었으며, 성별로는 여아가 남아보다 내적 통제와 성취동기, 그리고 사회․정서 발달이 높았고, 연령별로는 만 4세 유아가 만 5세 유아보다 교사에의 의존성이 높았으며, 만 6세 유아는 만 5세 유아보다 내적 통제와 사회․정서 발달이 높았다. 따라서,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유아의 연령과 성별 고려가 필요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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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Special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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