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Song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불안감소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Alternative Title
Kang, Young-Ju
Author(s)
강영주
Alternative Author(s)
Kang, Young-Ju
Advisor
지승희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6-02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Pop Song(영어노래) 부르기를 이용한 외국어 학습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불안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어의 본격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해서, 심리적 요인 중의 하나인 불안을 외국어불안과 상태불안으로 세분화하고, 학업성취도를 영어 도내 시험과 교내 시험의 두 가지로 세분화하여 영어노래 부르기가 포함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은 3개월간에 걸쳐서 진행되었고, 사전과 사후에 네 가지의 측정치가 통제집단(4개 학급)과 실험집단(4개 학급)에 실시되었다. 영어노래 부르기는 정규 수업시간(주 3회) 중 초반 15분 정도를 영어노래 부르기와 관련된 활동으로 포함시켰다(주 30-45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대해서 영어도내시험과 영어교내 시험 결과, 그리고 외국어 학습 불안(FLCAS)과 상태불안(STAI-S form, T-form)을 사전과 사후에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불안에 대한 측정치의 경우에 실험집단의 불안이 감소하는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고, 학업 성취도의 경우 전반적으로는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긴 했지만,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었다. 결과적으로, 영어노래 부르기는 중학생의 외국어 학습 관련 불안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였지만, 영어성취도에 있어서는 부분적으로만 증가시키는 효과를 보였다. 이는 영어노래 부르기가 영어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켜서 장기적으로는 성공경험에 영향을 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할 점으로는, 영어노래 부르기의 재료로 실제 교재의 내용을 삼았다면, 더 뚜렷한 성취도 차이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는 것과 다른 변인들이 영향을 끼칠 가능성에 대한 보다 깊은 탐색 연구의 필요한 점, 좀더 많은 시간을 영어노래 부르기로 포함시켰을 때의 효과에 대한 향후 연구의 필요성을 들 수 있겠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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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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