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학습이 수학적인 지식과 실생활적인 지식으로서 학생들의 학습흥미도 및 실생활 문제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흥미를 높여줄 것인가를 연구를 통하여 밝혀 보고자 하는 것이다.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제7차 교육과정은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살고있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사전 경험과 매체를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 갈 수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길러 주고,창조해 나갈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역할이라 생각된다.
연구는 우선 학업 흥미도와 실생활 문제에 대한 인식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에 있는 중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 집단은 실생활 문제와 수학이 어느 정도 관련을 가지고 있는지를 학생들의 생각을 조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