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교육과정에서 실생활 문제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문제점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하영화 | - |
dc.contributor.author | 장민수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58:4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58:42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other | 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1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200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학습이 수학적인 지식과 실생활적인 지식으로서 학생들의 학습흥미도 및 실생활 문제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흥미를 높여줄 것인가를 연구를 통하여 밝혀 보고자 하는 것이다.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제7차 교육과정은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살고있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사전 경험과 매체를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 갈 수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길러 주고,창조해 나갈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역할이라 생각된다. 연구는 우선 학업 흥미도와 실생활 문제에 대한 인식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에 있는 중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 집단은 실생활 문제와 수학이 어느 정도 관련을 가지고 있는지를 학생들의 생각을 조사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Ⅱ. 이론적 배경 = 5 1. 학업 흥미도 = 5 2. 수학의 실용성 = 9 3. 문제 해결의 지도 = 12 4. 수학의 특성 = 13 5. 수학의 교육적 가치 = 14 6. 구성주의에서 본 수학교육 = 16 7. 교육과정에서 수학교육 = 20 8.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 = 23 Ⅲ. 연구문제 및 연구의 제한점 = 27 1. 연구 문제 = 27 2. 연구의 제한점 = 27 Ⅳ. 연구방법 및 절차 = 29 1. 연구대상 = 29 2. 검사 도구 = 29 3. 수학과목에 대한 인식도 파악 = 29 4. 중등수학과 관련된 실생활의 예 = 34 5. 실생활 문제를 이용한 교수 - 학습 = 42 6. 실생활 문제에 대한 문제점 = 47 Ⅴ. 요약 및 결론 = 49 참고문헌 = 51 부록 = 52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실생활 문제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문제점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5.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572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005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