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 교육의 문화지도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설자-
dc.contributor.author최경애-
dc.date.accessioned2018-11-08T06:58:37Z-
dc.date.available2018-11-08T06:58:37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53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0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2005-
dc.description.abstract외국어를 배우는 목적은 단순히 목표 언어에 대한 많은 지식을 쌓고자 함이 아니라 그 언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이다. 언어와 문화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언어에 담겨 있는 문화적인 차이로 인하여 의사소통을 할 때 장애가 일어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외국어를 학습할 때 상황에 맞는 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언어의 지식뿐만 아니라 그 언어가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목표 문화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이 될 때만이 비로소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외국어 학습에서 문화 이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은 그 목표를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함께 문화 이해 능력에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 영어교육에서 다루어야할 문화지도의 내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7차 교육과정의 분석과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여 초등영어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문화 지도의 방향을 모색토록 하였다. Ⅱ장은 외국어 교육과 관련된 문화의 정의를 살펴보고, 외국어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문화와 외국어 교육과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하고, 그리고 초등 영어교육에서 문화지도의 필요성과 문화와 의사소통방식 그리고 영어권 문화에 속한 사람들의 일상 생황을 통해서 드러나는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살펴보았다. 그들의 대표적인 생활양식의 특징은 의식구조의 특징이 외면적으로 표현된 것이므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반드시 지도해야 할 언어적 의사소통과 문화에서는 인사 문화, 소개 문화, 음식 문화 등을 살펴보았고,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문화에서는 제스처와 몸짓, 시선맞추기, 간격유지등을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초등영어 문화 교육의 실태로서 7차 교육과정의 분석과 교사용 지도서 분석, 교사용 CD-ROM titles 분석해 보았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의 분석 결과에 따라 문화 교육의 문제점을 제시하였고, 이에 따른 효과적인 문화 지도의 방안과 문화 교육을 위한 실제교수-학습안과 문화지도를 위한 교사의 자질을 다루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외국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함께 이루어 져야하는 것임을 항상 염두 해 두어야 할 것이다. 초등영어 문화교육을 올바르게 이행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코자 한다. 첫째, 교과과정이 문화교육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각 학년별로 문화교육의 내용이 체계적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둘째, 문화교육은 다양한 관점으로 이해되기에 문화 관련 내용들과 교수 방법들은 교사용 지도서에서 소개, 단원 및 개관, 세부화 된 lessons, 단원 끝과 부속물 등과 같이 알맞은 영역에 제시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들은 문화교육의 주체로서 의사소통과 문화교육에 대한 올바른 의식, 그리고 문화와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얻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만들어 이것을 바탕으로 문화 교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임해야 한다. 넷째,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문화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끌려면 교육당국의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겠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차례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의 제한 = 2 1.3. 연구의 구성 = 3 Ⅱ. 이론적 배경 = 3 2.1. 문화의 정의 = 3 2.2. 언어와 문화 = 6 2.3. 문화교육의 필요성 = 9 2.4. 초등영어 교육과 문화 교육 = 10 2.5. 문화와 의사소통 방식 = 13 2.5.1. 언어적 의사소통 방식 = 13 2.5.2.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 = 17 2.5.3. 생활양식 = 23 Ⅲ. 초등영어 문화 교육의 실태 = 25 3.1. 교육과정 분석 = 25 3.1.1. 영어과의 성격 = 25 3.1.2. 영어과의 목표 = 26 3.1.3. 영어과의 내용 = 28 3.1.4. 영어과의 교수 학습 방법 = 30 3.1.5. 영어과의 평가 = 31 3.2. 교사용 지도서 분석 = 31 3.2.1. 문화지도 내용분석 = 31 3.2.2. 단원별 문화지도 요소 = 40 3.2.3. 문화 관련 내용의 제시 방법 = 44 3.2.4. 문화 영역 지도 요소에 따른 내용 분류 = 45 3.2.5. 교과 내용과의 관련성 = 47 3.3. 교사용 CD-ROM 타이틀의 내용 및 구성 = 49 3.4. 분석 결과의 종합 = 51 3.4.1. 교육과정 분석 결과의 종합 = 51 3.4.2. 교재 내용 분석 결과의 종합 = 52 Ⅳ. 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지도 방안 = 53 4.1. 문화교육의 문제점 = 53 4.1.1. 교육 과정 측면 = 53 4.1.2. 교재 측면 = 55 4.1.3. 교사 측면 = 58 4.2. 효과적인 문화 지도 방안 = 59 4.2.1. 문화방백 (Culture Aside) = 60 4.2.2. 문화 캡슐 (Culture Capsule) = 61 4.2.3. 문화 동화 (Culture Assimilator) = 62 4.2.4. 청각 학습 (Audio-motor Unit) = 63 4.2.5. 대화, 역할놀이(Dialogues, Role-play) = 64 4.2.6. 노래와 춤 (Songs and Dances) = 65 4.2.7. 신문과 잡지/인터넷 (Newspapers and Magaazines / Internet) = 65 4.2.8. 이야기 (Story telling) = 66 4.2.9. 비디오 시청 = 67 4.3. 문화교육을 위한 실제 교수 - 학습안 = 67 4.4. 문화지도를 위한 교사의 자질 = 73 Ⅴ. 결론 및 제언 = 76 5.1. 결론 = 76 5.2. 제언 = 78 참고문헌 = 80 부록 1. 3학년 문화지도 요소표 = 83 부록 2. 4학년 문화지도 요소표 = 8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초등영어 교육의 문화지도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Teaching Culture for EFL Elementary School Student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I, KYOUNG AE-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0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55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536-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