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에 따른 자녀의 영어 사교육 실태분석과 학습 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재형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남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58:3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58:36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other | 6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69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200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학부모의 사회 계층과 영어 사교육 실태와는 어떠한 관련이 있으며, 영어 사교육실태가 영어 능력별 학급 편성과 학생들의 영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학부모의 사회 계층과 학생들의 영어 학업성취도간의 관계를 밝히고, 공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반자료를 확보하고, 나아가 계층간 영어 학업 성취 격차를 줄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수원시 내의 중학교 3개교, 고등학교 2개교를 선정하여 총 5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통하여 학부모 사회계층을 분류하고 학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사교육 실태 및 영어 사교육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3가지 분석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로 학부모의 사회계층과 자녀의 영어 학업성취도 분석, 두 번째로 사회계층별 영어 사교육의 영향력 인지도 분석, 세 번째로 영어 사교육 병행여부와 학업성취도 분석을 하였다. 조사 결과의 분석 및 처리는 SPSS 13.0을 이용하여 교차분석(Crosstabulation Analysis), 분산분석(ANOVA : 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였으며 분산분석에서 유의성이 조사된 경우에는 Turkey 다중비교를 이용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학부모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사교육 전반에 걸친 분석은 선형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분석한 결과, 영어 사교육을 받고 있는 경우가 전체 대상자의 82.1%, 받지 않는 경우가 17.9%로 조사되었으며, 사회계층이 높아질수록 영어 사교육을 받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사교육 유형별 개수는 1~2종류를 받는 경우는 94.8%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사회계층이 높아질수록 영어 사교육 종류가 다소 많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학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사교육 유형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영어 사교육 형태는 학원이용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개인과외, 그룹과외, 사이버 공부방의 순이었다. 학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사교육 비용은 하위층이 평균 126,876원, 중위층이 평균 185,356원, 상위층이 246,754원으로 각각 조사되었으며, 하위층의 경우는 그 표준편차가 적은 반면에 중위층·상위층의 경우는 그 편차가 매우 커서 영어 사교육비의 격차는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사회계층과 자녀의 영어 학업성취도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하위층의 경우는 평균 60점 이하가 54.9%로 대부분이며, 중위층의 경우는 평균 90점 이상이 32.7%, 상위층은 평균 90점 이상이 53.6% 수준이었다. 따라서 사회계층이 높을수록 영어 학업성취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회계층별 영어 사교육 영향력 인지도 분석결과는 중·상위층으로 갈수록 영어 사교육이 영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인지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하위층으로 갈수록 보통정도의 인지를 나타내는 경향이 많았다. 영어 사교육 병행여부와 학업성취도 분석결과는 영어 학업성취도가 높은 성적인 ‘수’인 경우 영어 사교육을 받는 학생과 받지 않은 학생은 각각 24.4%와 14.2%로 나타났고, 영어 학업성취도가 낮은 성적인 ‘가’인 경우 영어 사교육을 받는 경우와 받지 않는 경우는 각각 9.7%, 24.0%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영어 사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영어 학업성취도가 높은 경향이었다. 종합적인 분석 결론을 살펴보면, 학부모의 사회계층과 영어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에 있어서 사회계층, 영어 사교육 여부, 영어 사교육 개수, 사교육 비용의 순서로 상관관계가 높게 나와 영어 학업성취도에 주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사회계층이 영어 학업성취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영어 사교육 유형과 영어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에 있어서는 학원수강이 영어 학업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그 다음으로 학습지구독이 영어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어 사교육을 받을수록 영어 학업성취도는 높아진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영어 사교육 비용과 영어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에 있어서는 사회계층, 개인과외비용, 학원수강비용, 학습지 구독비용이 높아질수록 영어 학업성취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적인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자녀의 사교육 비용으로 지출되는 금액이 클수록 영어 학업성취도가 향상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영어 공교육과는 별도로 사회계층과 같은 학생 개인적인 환경 하에서 받고 있는 영어 사교육은 영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계층에 따라 학부모의 수입의 차이로 인하여 상위층 자녀들은 중·하위층의 자녀들보다 더 다양한 영어 학습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영어 사교육을 받는 유형이 다양할수록 영어 학업성취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영어 사교육과는 별도로 학생 개인적인 학습능력의 차이는 있겠지만 사회계층과 같은 가정환경적인 요인이 학업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 1 1.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 3 1.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2.1. 사회계층 = 5 2.1.1. 사회계층의 개념 = 5 2.1.2. 사회계층의 분류 = 5 2.1.3. 사회계층과 교육과의 관계 = 7 2.1.4. 사회계층과 학업성취도 = 10 2.2. 교육과 평등, 불평등과의 관계 = 13 2.2.1. 교육과 평등 = 13 2.2.2. 교육과 불평등 = 14 2.3. 사교육의 개념과 특성 = 15 2.3.1. 사교육의 개념 = 15 2.3.2. 사교육의 목적별 특성 = 17 2.4. 국제화 시대와 영어교육 = 19 2.4.1. 영어 교육의 중요성 = 19 2.4.2. 영어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도 = 20 2.5. 선행연구 고찰 = 22 Ⅲ. 연구방법 = 25 3.1. 연구대상 = 25 3.2. 조사방법 = 25 3.3. 조사내용 = 26 3.4. 조사결과 분석기준 및 처리방법 = 26 3.4.1. 조사 결과치 분석·처리 = 26 3.4.2. 학부모의 사회계층 분석·처리 = 27 3.5. 조사분석 및 처리결과 내용 = 2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29 4.1. 학부모의 사회계층 분류 = 29 4.2. 학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사교육 실태분석 = 34 4.3. 영어 사교육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 39 4.3.1. 학부모의 사회계층과 영어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분석 = 43 4.3.2. 영어 사교육 유형과 영어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분석 = 44 4.3.3. 영어 사교육 비용과 영어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분석 = 45 Ⅴ. 요약 및 결론 = 46 ▣ 참고문헌 = 50 ▣ 부록 설문지 = 52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사회계층에 따른 자녀의 영어 사교육 실태분석과 학습 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Jin Nam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5.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55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066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