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동요·동시를 이용한 알파벳 지도방법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경훈-
dc.contributor.author김주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6:58:34Z-
dc.date.available2018-11-08T06:58:34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41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69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200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영어를 처음 배우게 되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알파벳을 영어 동요·동시(Nursery Rhyme)와 함께 제시했을 때 이러한 알파벳 제시가 학습자의 알파벳 인지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이를 전통적인 쓰기식 알파벳 지도와 비교하여 초등학생에게 알맞은 알파벳 제시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본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수원 소재 S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들로 여학생 18명 남학생 18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소리 내며 쓰기 위주의 전통식 영어 알파벳 지도가 아닌 동요·동시라는 새로운 분야를 활용한 알파벳 지도가 학생들의 문자인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알파벳 낱자 지도에 있어 전통식 알파벳지도와 동요·동시를 이용한 알파벳 지도 중 어느 지도법이 시간이 지남에도 더 안정적으로 기억에 남는가? 셋째, 영어 동요·동시 학습을 함에 따라 영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8주에 걸쳐 40분인 교과과정시간을 반으로 나누어 20분은 영어 동요·동시를 이용한 알파벳 지도를 20분은 전통식의 알파벳 지도를 하였다. 영어 동요·동시를 이용한 알파벳 학습 및 전통식 알파벳 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알파벳 습득에의 변화를 평가결과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식 알파벳 지도와 동요·동시를 이용한 알파벳 지도가 각각 아동의 문자인지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전통식 및 동요·동시식 두 가지 방법 모두 실험 수업 후 아동의 학습에 있어 사전실험보다 높을 결과 값을 얻고 있으며 두 방법의 비교에 있어서는 동요·동시를 이용한 알파벳 지도가 전통식 알파벳 지도에 비해 보다 효과적이다. 둘째, 소리 내며 쓰기 위주의 전통식 영어 알파벳 지도는 동요·동시를 이용한 알파벳 지도에 비해 즉시적인 효과는 우수했으나 시간이 갈수록 망각되는 속도가 컸다. 이에 반해 동요·동시를 이용한 알파벳 지도는 전통식 알파벳 지도에 비해 즉시적인 효과는 떨어졌으나 지속력은 우수했다. 그러나 과정상에서 아동들이 동요·동시를 이용한 알파벳으로 학습한 알파벳에 대하여 머릿속에는 맴도는데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다는 등의 이야기를 함으로써 전통식이 동요·동시를 이용한 방식에 비해 뒤쳐져 있는 방식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영어 동요·동시 학습을 함에 따라 영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에는 동시에 대한 호감도는 증가했으나 영어 수업 전반에 대한 호감도는 동요·동시 학습 전에 비해 변화가 없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알파벳 지도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좀 더 긴 기간과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했더라면 보다 일반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알파벳을 나누는 기준면에서 난이도만을 고려하여 알파벳의 모양과 소리에서 올 수 있는 변인을 통제하지 못했으므로 좀더 세분화되고 정확한 알파벳 구분 및 동요·동시 학습의 장점을 살린다면 더욱 효과적인 알파벳 학습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목 차례 국문초록 = ⅰ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3.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자연적 교수법 = 6 2. 동요·동시와 영어교육 = 7 3. 영어 알파벳 지도= 21 Ⅲ. 연구방법 = 34 1. 연구의 대상 = 34 2. 연구 기간 및 절차 = 35 3. 동요·동시 선정 및 준비 = 36 4. 수업 모형 작성 = 37 5. 평가방법 = 41 Ⅳ. 실험 결과 분석 = 42 1. 사전 설문 분석 = 42 2. 사후 설문 분석 = 49 3. 결과분석 = 53 Ⅴ. 결론 = 56 인용문헌 = 60 부록 = 64|표 차례 <표 1 > 7차 교육과정의 학년별 문자 지도 목표 = 29 <표 2> 영어 기초 평가 결과 = 34 <표 3> 연구 기간 및 절차 = 35 <표 4> 정답률을 기준으로 한 알파벳 배치 = 36 <표 5> 연구절차 = 37 <표 6> 영어 동요·동시를 활용한 알파벳 지도안 = 38 <표 7> 전통식 알파벳 지도안 = 40 <표 8> 독서에 대한 호감도 = 43 <표 9> 흥미를 느끼는 활동영역 = 43 <표 10> 자신 있는 영어 학습 영역 = 44 <표 11> 흥미 없는 영어 학습 영역 = 44 <표 12> 영어 교과서에 대한 자기 평가 = 45 <표 13> 영어 수업에 대한 평가 = 45 <표 14> 한글 동시에 대한 호감도 = 46 <표 15> 영어 동시에 대한 경험 및 학습에의 동기 = 46 <표 16> 영어 동시 교수에 대한 바람 및 동시 작문에의 자신감 = 47 <표 17> 학습자들이 요구하는 동시 = 48 <표 18> 알파벳 학습에의 동기 = 49 <표 19> 영어 동시에 대한 호감도 = 49 <표 20> 영어 동시 학습 후 영어에 대한 친숙도 = 50 <표 21> 영어 동시 학습의 효과 = 50 <표 22> 영어 동시 학습에 대한 평가 = 51 <표 23> 동시 작문에의 자신감 = 51 <표 24> 학습자가 생각하는 영어 동시의 장점 = 51 <표 25> 영어 동시 학습 중 어려웠던 점 = 52 <표 26> 영어 수업에 대한 생각 = 52 <표 27> 알파벳 낱자 시험 결과 = 53|그림 차례 <그림 1> 선수 영어학습 경험도 = 42 <그림 2> 영어 수업에 대한 생각 = 53 <그림 3> 영어 동요·동시를 이용한 지도 후 변화 = 54 <그림 4> 전통식 지도 후 변화 = 5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어 동요·동시를 이용한 알파벳 지도방법-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joohee-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0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54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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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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