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이상기후 현상으로 겨울철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폭설 재난 전략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폭설과 같은 중기 사고(Mid-term Incident)의 경우 일반적인 단기 사고(Short-term Incident)와 달리 복구 작업 시간이 다소 소요 되며, 복구 작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 피해 규모가 확대될 수 있다. 특히 도로 운영자는 복구 작업시 재난으로 인한 차량들의 손실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을 필요로 한다.
현재 재난 복구 작업은 사고로 인한 손실에만 초점을 두고 있으나, 폭설의 경우 사고 비용뿐만 아니라 일부 도로 기능의 상실 및 단절로 인하여 발생되는 지체에 의한 통행 비용 손실 비용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 고속도로 제설은 일일교통량이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제설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시간대별 교통량 변화와 Network 접속 형태에 따라 통행 시간을 최대로 절감할 수 있는 최적 제설 대안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est Network과 실제 고속도로망 Network을 이용하여 통행 혼잡 비용을 고려한 효과적인 도로 제설 우선 순위 전략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