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지도교수 박미화
연구자 김영희
이 연구는 의미지도그리기활동을 통한 동사습득이 어휘의 확장 및 표현에 어려움을 보이는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어휘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의미지도그리기활동이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수용어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의미지도그리기활동이 언어발달지체아동의 표현어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목적을 위해 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 중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3명의 대상 아동을 선정하였다.
첫째.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EDI-WISC Ⅲ)결과 지능 지수가 90이상인 아동
둘째.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척도(PRES, 김영태외, 2003) 실시한 결과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가 1년 이상 지체된 아동
셋째. 운동적, 시각적, 청각적, 그 외 신체적 결함이 없는 아동
3명의 대상 아동에게 의미지도그리기활동을 통한 어휘력 향상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에 대한 검사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대상 아동 모두 의미지도그리기활동 전에 비해 적용 이후 수용어휘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대상 아동 모두 의미지도그리기활동 전에 비해 적용 이후 표현어휘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아동에게 인지적인 접근방법의 의미지도그리기활동을 통하여 각 어휘에 대해 의미 정교화와 다양하고 풍부한 어휘의 표현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수용어휘력 및 표현어휘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특히 수용어휘 보다 표현어휘에서 더 어려움을 보이는 언어발달지체아동들에게 다양한 어휘학습을 통한 풍부한 표현의 확장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의미지도 그리기활동이 필요하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통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과제와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발달지체는 수용언어보다 표현언어에서 많은 어려움을 보이므로 이들이 다양하게 생각하여 표현을 확장시킬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동사어휘 습득에 한정하였으나, 품사별로 적용하여 이들의 수용어휘 및 표현어휘에 도움을 주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