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는 옛날의 위대한 지성들의 처음부터 지나가며 발견했던 그 사고의 과정과 수학적 지식을 발생시킨 문제나 중요한 아이디어의 발생과 발달과정을 잘 알 수 있는데 이를 간과하면 의미 있는 수학 교과지도가 되기 어렵다는 생각이다. 또한 수학적 사고는 그 역사적 배경을 가르칠 때 비로소 적절하게 지도될 수 있으며 수학의 발생과정에서의 수학적 개념과 원리, 법칙을 알면 수학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고 그 응용가능성에 대해 경험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수학교육에 수학사의 도입은 합리적인 수학적 사고와 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배양하며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산출물들은 수학자들의 발견 과정이나 그 결과와 유사할 수 있으므로, 수학사를 통해 수학자들의 수학적 아이디어나 성장 및 교육환경 등 환경적인 요인과 그들의 결과물을 살펴 수학에서의 창의성을 재고해 보고,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 활동 과정에 도움을 주도록 연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