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Van Hiele 이론에 기초한 기하영역 분석 및 지도방안 고찰
-중학교 기하영역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신 진 수
본 논문은 중학교 수학교과서 영역 중 기하영역을 분석하여 학습자에 적합한 학습 지도방안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Van Hiele 이론이 실제 기하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그의 이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판단하였다.
Van Hiele 이론에 기초하여 학교교육을 받지만 야학을 다니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학생 인지수준을 검토하였고 이를 토대로 중학교 기하영역 수준의 부적절함을 검토하였다. 이는 중학교 학생들이 기하를 어려워하는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논문의 도입에서는 Van Hiele 이론에 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중학생 인지수준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제 7차 교육과정 중학교 수학교과서 기하 영역의 수준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교과서 내용이 학습자 수준을 면밀히 반영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고 교과서 수준 또한 적절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현 수학 교과서 내용은 중학생 기하 사고의 흐름에 따라 제시 되지 않았는데 그에 대한 예로, 중3 교과서 내용은 학습자 수준에 대한 심도 있는 고려 없이 수준 4만이 제시 되어 있었다. 학습자들의 사고 수준은 1에서 3까지 고루 분포되어 있음에도 교과서 수준이 다소 높게 제시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더욱 알게 된 것은 현 교과서는 학교교육을 받고 있지만 사교육을 받을 수 없는 학생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하여 Van Hiele 이론을 기초로 학습 지도안과 실제 수업을 간략히 제시 하였다. Van Hiele 지도방안을 토대로 한 수업은 학습자들과의 지적인 의사소통을 원활히 해주었고 학습자들에게 기하학습의 동기를 제공하였다. 이는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의사소통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활용가치가 높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교사들의 학습자들 수준 파악과 교과서 집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