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인성특성과의 관계

Author(s)
전향미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9-02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인구학적 변인(어머니의 연령, 월수입)에 따라 어머니 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은 어떠한 경향성을 보이는지 알아보고, 어머니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인성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자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 하였으며 실증연구 방법은 수원 지역에 위치한 유치원 6곳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250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Giband-Wallston과 Wandersman(1978)이 개발한 16문항으로 된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PSOC)를 신숙재(1997)가 수정․번안한 양육효능감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어머니의 양육행동 평가도구는 Crase와 그의 동료들(1987)이 제작한 IOWA부모양육행동척도(Iowa Parent Behavior Inventory: Mother Form(IPBI)를 홍계옥(1994)이 번안․수정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인성특성 척도는 강난기(1989)가 정범모의 초등학생용 인성특성 문항을 토대로 작성한 유아 인성특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2008. 9. 1 ~ 9. 30에 걸쳐서 27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그들의 어머니에게 질문지 조사를 시행하였는데 최종적으로 250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는 통계 분석도구인 SPSS 12.0을 사용하여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의 경향성,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과의 관계, 그리고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인성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양육효능감의 경향성을 알아보기 위해 연령과 월수입을 범주화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결과, 어머니의 연령이 많을수록, 월 수입이 높을수록 양육효능감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양육행동의 평균을 알아보기 위해 연령과 월수입을 범주화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결과, 합리성은 연령이 많을수록 평균이 높으며, 제한성과 애정성은 30대까지는 증가하다가 40대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응성은 연령이 높을수록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월수입에 대해서는 합리성과 애정성은 월수입 400만원-500만원까지는 증가하다가 500만원 이하 에서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한성은 월수입이 높을수록 증가하였다. 또한 제한성은 300-400만원이 가장 높으며, 200만원-300만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의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전체는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양육효능감은 합리적지도, 애정성, 반응성, 제한성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머니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인성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인성특성 중 안정성과 사회성에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어머니 양육행동과 유아의 인성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양육행동 점수가 높아질수록 유아의 인성특성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영역별로 보면, 합리적지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안정성과 활동성이 높아지고 반면, 유아의 충동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제한성과 애정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인성특성 전체 점수와 유아의 안정성은 높아지고 충동성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반응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인성특성 전체, 지배성, 사려성이 높아지고 충동성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563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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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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