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교로의 전환에 대한 필요성, 의의 및 고려 사항 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전환 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설문을 통해 조사 분석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농업계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업계 고등학교의 전문교과 교사들은 운영 방향과 실태에 대해 대체적으로 그저 그렇다는 인식을 보였고, 정체성 초점에 관해서 교사들은 대체적으로 관련 산업인 양성을 선호하였다. 현재의 특성화 방향에 대해서는 그저 그렇다는 응답을 보였으며, 특성화 내용을 그다지 잘 인식하지 못하였다.
둘째, 특성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는 산업체, 학생 및 학부모, 행·재정적 지원 등을 중시하였고, 성공의 환경 요인으로 국가, 학생 및 학부모, 교사 순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특성화 고등학교로의 전환 여건으로 중규모의 학급 편성, 교육과정의 자율권 부여, 예산상의 지원, 시설 및 기자재의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었다.
셋째, 농업 교사들은 특성화 고등학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전문교과와 보통교과의 균형적 이수, 학생 모집 단위의 확대, 적성 검사와 같은 학생 선발 제도의 도입 등이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넷째, 특성화와 관련한 중요 요소에 대해 교사들은 교원 연수, 졸업 후 대책, 인력양성방향, 운영목표, 교육과정 개발, 교사 충원, 지역 전략산업과의 연계, 학교 구성원의 동의 여부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특성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방적인 진행과 고정된 방법이 아닌, 각 학교가 처한 입장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고자 한다. 교사들은 학교의 전문성과 지역사회와의 연계에 힘써야 하며, 학교장은 교사들의 의견을 대폭 수렴하고, 특성화를 위한 행·재정적 여건의 조성, 교육과정에 대한 책무성을 강조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고, 교육 당국은 학교의 자율권 부여과 행·재정적 지원 및 각종 연수 프로그램의 지원, 업무 절감을 위한 공통적 업무의 매뉴얼 등의 개발 보급을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