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 자기평가 현장 적용 방안 연구

Author(s)
신사숙
Advisor
이장익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6-08
Language
kor
Abstract
학교 교육에서 교육활동을 직접 담당하는 교사들이 어느 정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수행을 보이고 있는가 하는 점은 학교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다. 교사는 교육 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해 교수 활동의 전반적인 영역에 대한 탐구와 자신의 교수활동을 자신의 눈을 통해 조직적, 계획적으로 되돌아봄으로써 교사로서의 효과성을 확인해야 한다. 교사 자기평가란 자기의 행동, 인격의 특성을 자기 스스로 평가하는 것으로 전문적인 지위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교사들은 자기평가를 평가 모델 중에서 가장 적합한 평가 유형으로 간주한다. 또한 교사 자기평가는 더 나은 수업을 조장하고, 전문적 지위를 신장시키는 교사평가계획의 궁극적 목표이다. 본 연구는 교사평가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교사 자기평가의 한계점을 진단 ․ 분석하고, 선행 연구자들이 제안한 이상적인 교사 자기평가에 대하여 교사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 자기평가의 현장 적용 방안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안양, 군포, 시흥)에 소재한 16개 초등학교 교사 380명을 표집 대상으로 하여 문헌 연구와 조사 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교사 자기평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수준을 크게 교사 자기평가의 인식, 좋은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자기평가의 방법 ․ 내용, 자기평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자기평가항목의 중요도 인식 등의 5개영역으로 나눠 조사하였고, 그 결과를 영역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자기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필요하다는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고, 교육자로서 계획적인 교사 발달을 촉진하고 전문성 개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좋은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교사와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며 존중하고 신뢰를 쌓는 관계수업으로 나타났다. 수업의 질 향상을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잡무로 인한 수업 연구 시간의 부족을 꼽았고, 좋은 수업을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것도 수업을 위한 준비노력이라고 응답하였다. 셋째, 교사 자기평가의 방법은 대부분의 교사가 혼자 차분하게 생각한다고 하였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기평가 도구로는 아동 수행평가 자료나 아동질문지를 꼽았다. 자기평가의 효과적인 질문유형은 교사의 생각이나 태도의 변화를 묻는 것이라고 하였고, 자기평가 도구 개발의 주체는 교사단체나 교육관련기관이라고 응답하였다. 교사 자기평가 영역에 대한 교사들의 중요도 인식차이는 성별, 직위별, 경력별, 교원단체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교사 자기평가는 정확성과 신뢰성이 부족한 것과 양적으로 측정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는데, 앞으로 자기평가가 현장에 적용되려면 신뢰성과 공정성을 고려한 자기평가 도구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본다. 교사 자기평가 결과로 부족부분을 보완하는 방법으로는 자율연수를 받겠다고 응답하였고, 교육현장에서 보다 활발한 자기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한 학기에 1회 이상 자기평가를 위한 시간확보가 필요하다고 본다. 다섯째, 교사 자기평가 항목에 대한 중요도 인식조사에서는 생활지도 영역 중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수업실행능력의 의사소통 능력을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자기평가 항목에 대한 중요도 인식차이는 성별과 경력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직위별 ․ 교원단체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 몇 가지를 제언 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 자기평가가 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뤄지려면 한 학기에 1회 이상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교육과정이 학기제 또는 학년제로 운영되고, 전문직인 교사의 교수활동에 대해 스스로 점검하고 계속적인 발달을 도모하는데 좋은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둘째, 자기평가를 위한 시간확보가 필요하다. 교사 자기평가에 대한 교사들이 인식은 긍정적이었으나 대다수가 혼자 차분히 생각하는 소극적인 자기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들의 평가에 대한 인식이 낮고 평가 받는 것에 준비가 부족한 상태이다. 자기평가가 현장에 제대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교사 자기평가를 위한 한 학기에 1회 이상 하는 시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셋째, 교사가 중심이 되어 자기평가의 도구개발에 힘써야 한다. 현재의 교사 자기평가가 형식적이고 신뢰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극복하려면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교육관련연구기관과 교사단체와 함께 단위학교의 현실에 맞는 교사 자기평가의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교사 자기평가 방법에 대한 연수가 필요하다. 자기평가가 단순한 교사 개인자료가 아니라 전문성과 계속적인 교사 발달을 촉진하는 계기가 된다는 인식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사 자기평가 방법에 대한 연수의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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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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