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시성인들을 대상으로 평생학습차원의 여가활동 및 여가교육실태와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평생교육으로서의 여가교육 활성화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도구는 도시 성인의 여가활동 실태, 여가교육 실태, 여가교육에 대한 요구사항, 개인배경조사 문항으로 구성된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Windows SPSS 11.0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 평균, 표준편차, χ2 검증, t-검증, F검증, 사후검증(Duncan방식)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적일관성을 위하여 Cronbach's a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추리통계에서 통계적 유의미성은 0.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도시성인의 여가활동 실태에서는 여가를 창조적인 활동이나 재생산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삶을 즐기기 위한 목적으로 참여하고 있었다. 현재 여가활동은 헬스/걷기와 TV시청/PC게임인 반면 향후에는 댄스/요가나 시청각 활동이며, 이를 위해 여가비용 증가를 계획하고 있었다. 하루 여가시간은 2시간미만(1시간미만 포함)이 과반수이며, 여가생활의 애로사항으로는 바쁘거나 시간이 없어서, 경제적 여유부족을 들었다. 향후 여가계획은 가족과 함께, 다양한 여가교육, 취미생활 관련 교육을 계획하고 있어서, 도시 성인은 여가시간의 증가로 가족과 함께 하려는 가족의식이 증가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도시 성인의 여가교육실태에서는 여가교육의 참여 동기가 새로운 일이나 활동이 하고 싶어서, 대학원 이상의 경우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 남성은 인간관계를 위해 참여한다고 응답하였다.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는 문화예술, 교양강좌, 건강/보건/스포츠교육이고,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을 가장 선호하였다. 그러나 조사대상 과반수가 여가교육 참여경험이 없거나 여가교육을 모르고 있어 다양한 홍보 노력이 필요하다 여겨진다.
여가교육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는 교육프로그램 정보 제공,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 개발, 참여 가능한 원하는 시간대 편성, 프로그램 질적 수준 향상, 등 다양한 요구사항이 있었다. 향후 참여를 희망하는 교육기관은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을 가장 선호하고 있었으며, 희망하는 프로그램유형은 전체적으로 건강/보건/스포츠교육이었으며, 20~30대는 자격증취득/취업관련교육, 대학원 이상은 문화예술 및 교양강좌를 가장 선호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도시 성인은 여가시간 증가에 따라 가족과 함께 여가를 즐기려는 가족의식 증가와, 다양한 여가교육을 위한 시간적, 물적 투자 계획 등 여가선용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었다. 또한 이제 여가는 단순한 취미활동 수준의 활동이 아닌 새로운 지식과 자기개발, 전문교육 등 평생학습차원의 여가교육에 대한 질적 향상을 요구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평생학습차원에서의 여가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여가시간이 부족한 도시 성인을 위한 야간/주말 과정을 확대하고,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가까운 곳에 많은 시설/설비의 확충하며,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 아울러 아직은 여가교육에 대한 인지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여가교육의 필요성 및 접근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 전략이 절실히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