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휴대용 노트북 및 디바이스의 사용이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이며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대용량의 정보저장 장치의 소형화로 데이터 보호가 필수 이다. 이에 주변 환경에 따라 충격이 저장매체에 전달되는 것을 미리 인지하여 물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주위로부터 데이터 보호가 절실한 것이다.
MEMS 기술의 발전과 활용으로 소형화 되어 센서를 회로에 집적화하여 시스템 구현이 용이하게 되었고, 나아가 사용자의 부주위로 인한 데이터보호에 대한 요구사항이 제기되어 현재 상업적으로는 이미 2003년에 IBM은 ThinkPad라는 노트북을 통하여 에어백 보호 시스템이라는 기능을 발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소형 저장매체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보호를 위해 3차원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에 구현 되는 시스템은 노트북을 대상으로 제작 하고 실제 실험을 통해서 기준[자유낙하: 0.7m 375 msec내, 진동: 0.27g 500hz외 ]을 정하고 그 기준이상에서 데이터가 보호됨을 보인다.
3차원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갑작스런 충격이나 부주위로부터 하드 디스크를 보호할 때 드라이버 형태보다 시스템 바이오스를 적용함이 더욱 적합함을 보인다. 중요 포인트로써 파워 온 후 칩 동작부터 바로 보호 상황에 들어갈 수 있다. 또한 드라이버 역어셈블한 코드에 비해 코드가 단순하며, 동작 수행시간이 짧다.
구현한 3차원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보호 시스템은 향후 휴대용 디바이스에 사용에 적극 대처하여 물리적 보호부분을 활용하여 휴먼인터페이스, 군사, 의료 등의 다양한 핸드핼드 컴퓨팅 환경에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