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습부진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보충학습 자료 개발

Subtitle
중학교 1학년 일차방정식 활용을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The Development of supplementary learning materials based on Storytelling for the mathematics underachievers
Author(s)
최성희
Alternative Author(s)
Choi sung hee
Advisor
황동주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3-08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이 지니고 있는 수학 교육적 가치를 탐구하고 학습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반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학 학습부진아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일차방정식의 활용을 학습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일차방정식단원 을 중심으로 하여 수학 학습부진아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반 보충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2. 개발한 스토리텔링 기반 보충학습 자료가 수학 학습부진아에게 적절한지 알아본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스토리텔링 기반 보충학습 자료는 현장교사에게 보충학습 시간에 수학 학습부진아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지도 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으며 보충학습 자료를 개발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학 학습부진아들에게는 스토리를 통해 학습을 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더 나아가 일차방정식활용에 대한 학습부진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53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