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이 지니고 있는 수학 교육적 가치를 탐구하고 학습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반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학 학습부진아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일차방정식의 활용을 학습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일차방정식단원 을 중심으로 하여 수학 학습부진아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반 보충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2. 개발한 스토리텔링 기반 보충학습 자료가 수학 학습부진아에게 적절한지 알아본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스토리텔링 기반 보충학습 자료는 현장교사에게 보충학습 시간에 수학 학습부진아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지도 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으며 보충학습 자료를 개발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학 학습부진아들에게는 스토리를 통해 학습을 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더 나아가 일차방정식활용에 대한 학습부진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