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생전」의 현대적 의미와 교육적 가치

Subtitle
「허생의 처」와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Author(s)
최장원
Advisor
조광국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6-02
Language
kor
Abstract
「허생전」은 현재 고등학교 교과서 국어(하)에 전문이 실려있다. ‘정보의 조직과 활용’이라는 단원명 아래 소개되는데, 학생들이 고전소설을 통해서 작품이 창작된 당시의 사회 · 문화적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자료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문학작품과 현실의 관계를 생각해봄으로써 작품에 반영된 당대 사회화 문화에 대한 정보를 찾아내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고전이 작품이 창작된 당시뿐만 아니라, 현재의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이를 통한 문학작품의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게 하고자 한다. 그러나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 내용만을 다루어서는 앞의 교육적 목적에 도달하기는 어렵다. 그 이유는 「허생전」에는 당시 풍속이나 사회상을 자세하게 묘사하지 않았고, 이인(異人) 허생의 행적을 통해서 당시 지배층 및 사회 구조에 대한 풍자적 비판을 하기 때문이다. 풍자란 어떤 대상을 우스꽝스럽게 만들거나, 거기에 대한 재미 · 멸시 · 분노 · 냉소 등의 태도를 환기시킴으로써 그것을 격하시키는 문학적 기법이다. M. H. Abrams, 최상규 역, 「문학용어사전」, 보성출판사, 1998. 풍자 대상과 풍자의 이유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면 작품의 이해는 어렵다. 즉 「허생전」만으로는 작품이 창작된 당시의 사회 · 문화에 대한 이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작자(作者)가 풍자하고자했던 대상과 그 배경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허생전」의 현대적 가치에 대한 고찰도 필요하다. 작품을 분석하고 창작된 동기나 당시의 시대상황을 아는 것만으로 고전문학교육은 완성되기 어렵다. 현재의 학습자가 고전작품이 가지는 현대적 가치를 알고 이를 이해해서, 작품을 감상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창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허생전」의 가치는 이 작품이 당대 사회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는 것으로 국한되지 않는다. 그러한 비판이 현재에 독자에게도 깊은 인상을 주고 흥미를 유발하는 이유는 주인공 허생이라는 인물의 특성과 작품의 열린 구조 때문이다. 「허생전」은 여타 다른 고전소설들에 비해서 좀 더 자주 패러디 되었으며, 현재까지도 「허생전」은 패러디 되고 있다. 한 작품이 계속해서 패러디 된다는 것은 그 작품이 시대를 초월하는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許生傳」을 개작한 작품으로는 이광수의 「허생전」 (1923.12.1-1924.3.21), 채만식의 「허생전」(1946), 오영진(吳泳鎭)의 장막 희곡 「허생전」(1970)이 있으며, 패러디한 소설로는 오효진의 「張씨녀전」(1982) 이남희의 「허생의 처」(1989), 최시한의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1992)이 있다. 이처럼 허생전은 계속해서 패러디되어 왔으며, 비록 정식 작가의 작품은 아니지만, 현재에도 인터넷상에서 「허생전」은 여전히 패러디 대상이다. 패러디는 ‘텍스트와 텍스트 사이에서 발생하는 모든 영향과 모방의 관계’ 이미란, 『한국현대소설과 패러디』, 국학자료원, 1999. 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텍스트간에 관계는 친화적일 수도 있고, 반대로 원텍스트에서 은폐된 점이나 모순된 점을 드러내거나 비판하는 형태로 이루어 질 수 있다. 또는 원텍스트를 바탕으로 확장된 의미를 생산해내는 경우도 있다. 「허생전」의 경우 다양한 형태로 패러디 되었으며, 원텍스트의 친화적인 경우로는 이광수와 채만식의 「허생전」처럼 원본을 개작한 경우라 할 수 있고, 원텍스트의 은폐되거나 모순된 점을 패러디 한 경우로는 이남희의 「허생의 처」라 할 수 있으며, 원텍스트를 바탕으로 의미를 확장시킨 경우로는 최시한의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이라 볼 수 있다. 본고에서는 현대의 교육적 가치에 초점에 맞추어 「허생전」을 다루어 보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는 먼저 연암 박지원의 「허생전」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고, 이후 「허생전」을 패러디한 작품인 이남희의 「허생의 처」 이남희의 「허생의 처」는 동인지 『또 하나의 문화』(평민사, 1987) 3호, ‘여성해방의 문화’에 발표된 작품이다. 본고에서는 『내가 훔친 소설』(갑인출판사, 1991)에 수록된 것을 텍스트로 사용했다. 와 최시한의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최시한의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은 『문예중앙』 1992, 가을호에 발표된 작품이다. 본고에서는 『한국소설문학대계 -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애기똥풀, 허공에 걸린 길 外』(동아출판사, 1995)에 수록된 것을 텍스트로 사용했다. 을 분석하여, 「허생전」이 가지는 문학적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의 학생들에게 고전한문단편소설인 「허생전」이 어떤 현대적 교육가치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논문 요약 앞에서 언급했듯이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고전문학작품 「허생전」의 현대적 의미와 교육적 가치에 대해 살펴보는 일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이를 위해 「허생전」과 이 작품을 패러디한 현대 소설 「허생의 처」와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세 작품을 비교하여 「허생전」이 현대 고전 교육 작품으로 어떤 가치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고의 연구는 어떤 고전작품이 현대 작가들에 의해 패러디되는 이유에는 그 작품이 현대에도 여전히 가치 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허생전」은 일제시대 이광수에 의해 최초로 개작되었으며, 이후 여러 작가들에 의해서 계속되어 패러디 되어 왔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허생전」은 시대를 초월하는 어떤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본고에서는 그 가치를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였다. 「허생전」의 내용 및 구조를 분석하여 작품의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 이 작품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작자 연암 박지원은 「허생전」의 주인공 허생의 인물 형성에 집중하였다. 작자는 다른 등장인물과는 다르게 허생의 겉모습과 생활환경을 상세히 묘사하였고, 다른 인물과의 대화 장면을 통해서 허생의 목소리를 드러내었다. 이를 통해 독자는 허생이라는 인물을 머리 속에 쉽게 그려낼 수 있다. 작자가 이러한 노력을 하였던 이유는 허생이 작자 연암 박지원의 사상을 대표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둘째, 허생전의 서술구조는 단순하고 느슨한 형태의 열린 구조를 취하고 있다. 작자는 자신의 사상을 작품 속에 담고자 노력하였고, 그것을 중심으로 사건을 표현하고자 구성하였기 때문에, 각각의 사건이 가지는 긴밀성이 떨어진다. 또한, 각 사건은 세부묘사가 이루어져 있지 않아서, 독자는 허생의 활동에 대해 자세한 과정은 알 수 없다. 이렇듯 「허생전」이 가지는 작품의 특징은 이후 다음 세대의 작가들이 「허생전」을 패러디하는 하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본고에서는 가장 최근에 「허생전」을 패러디 하였고, 원작을 좀 더 확장된 의미로 재구성한 「허생의 처」와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을 분석하여, 이 두 작품이 고전인 「허생전」을 어떻게 패러디 하였으며, 어떤 새로운 의미를 재구성하였는지 알아보았다. 이남희의 「허생의 처」는 1989년에 발표된 작품으로 원작 「허생전」에서 주변인물로 다루어진 허생의 처를 주인공으로 작품을 재구성하였다. 「허생의 처」는 원작 「허생전」에서 은폐되고 모순된 점을 드러내어 패러디한 작품으로, 원작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허생의 처」는 20세기 후반에 시작된 패미니즘 문학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작자는 작품을 통해 허생의 시대를 지배했던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를 비판하여, 현대의 독자들에게 새로운 의미를 제시하였다. 그 의미는 현대의 여성들을 향한 것으로, 작자는 여성이 스스로의 존재를 자각하고 자신의 현재의 삶과 미래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최시한의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은 1992년에 발표된 작품이다. 작품의 내용은 주인공이 자신의 평소 생각과 학교 수업 중 국어시간에 있었던 일을 일기로 쓴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인공은 가치관이 혼란스럽고 내면이 불안정한 상태의 인물이다. 그런 주인공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상은 국어수업시간에 접하게 된 「허생전」의 허생과 전교조 활동으로 인해 학교와 마찰을 겪는 국어선생이다. 이 작품은 원작 「허생전」의 내용을 수용하면서, 국어선생과 허생을 연결지어 이에 대한 주인공의 감정과 생각을 나타내면서 원작의 의미를 확장한다. 이 소설의 작자는 작품을 통해 내적으로 불안정하고 미성숙상태인 주인공이 허생과 국어선생이라는 두 인물을 통해 내적 성장을 이루는 과정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그리고 작자는 허생과 국어선생의 모습을 통해, 기존 지배세력의 가치에 저항하는 개인의 모습에 긍정적인 시선을 보내고, 그 행동의 한계를 소설을 통해 보여주었다. 위에서「허생전」을 패러디한 두 현대소설의 내용을 분석하여 문학적 의미를 살펴본 결과를 바탕으로 「허생전」의 현대적 의미를 알아보았다. 「허생전」이 가지는 현대적 의미 중 하나는 주인공인 허생이 가지는 인물의 매력이다. 허생은 자기모순성을 내포하고 있으면서, 당대 지배계층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거침없이 행동하는 인물로 현대에도 여전히 흥미로운 인물이다. 그 이유는 지배세력으로부터 소외된 가난한 선비인 허생은 하위계층으로 비춰지며, 그러한 인물이 가진 비판정신이 현대의 독자들에게도 여전히 긍정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허생전」에서 허생을 통해 표현되는 비판 정신은 현대에도 여전히 의미가 있다. 두 번째로, 「허생전」의 열린 구조와 풍자성이다. 모호한 결말과, 자세하게 묘사되지 않은 큰 사건들의 느슨한 결합, 그리고 작품 전반에 걸쳐 담고 있는 풍자성은 시대와 작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여지를 남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허생전」은 새로운 의미를 담고, 재구성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대에도 여전히 의미 있는 작품이라 하겠다. 「허생전」과 이 작품을 패러디한 두 현대소설을 분석하고, 그 결과로 얻은 「허생전」의 현대적 의미를 통해, 「허생전」의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았다. 본고에서는 먼저 어떤 고전작품이 교육적 가치를 가지기 위해서는 그 작품이 시대를 뛰어 넘어 현대의 독자들에게도 흥미와 감동을 주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자가 새로운 가치물을 창조해 낼 수 있는 재생산성을 가져야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의미에서 「허생전」을 살펴보았을 때, 앞에서 살펴본 이 작품의 현대적 의미는 교육적 가치도 내포하고 있다는 결론은 얻게 되었다. 허생의 비판정신과 행동은 현대의 학생에게도 흥미롭게 받아들여지며, 작품의 열린 구조와 풍자성은 학생들이 작품을 재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전 「허생전」은 교육적 자료로 가치 있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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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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