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시각 장애인을 위한 보행 보조 도구에는 대표적으로 ‘흰 지팡이’가 있으며, 이는 시각 장애인의 이동 권 보장과 자립성을 상징하는 최소한의 도구이다. 현재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는 흰 지팡이 사용 기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그 결과, Ultrasonic Sensor나 RF Reader Module을 탑재한 흰 지팡이가 개발되었다. 하지만 흰 지팡이에 사용되는 Ultrasonic Sensor나 RF Reader Module은 수신 거리가 짧아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가 어렵고, 목적지의 안내가 불가능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을 보지 못하는 시각 장애인들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길 안내가 가능한 Navigation System을 구현하였다. System은 크게 두 부분으로, 시각 장애인이 보행 시 소지하는 휴대용 Navigation이 Client가 되고 안내원이 위치한 Service Center가 Server 역할을 담당한다.
휴대용 Navigation Device는 Cortex-A9기반의 삼성에서 제작한 Exynos4412 Quad Core 32bit RISC Processor를 사용하였으며, Android Platform을 포팅 하였다. 아울러 Camera, GPS, Audio, Ethernet등의 장치를 탑재하고 있어 시각 장애인의 길 안내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서비스 센터로 전송하여 준다.
Service Center에서는 TCP/IP를 통해 넘겨받은 정보 중, Camera 영상은 Monitor의 Web Page에 바로 출력하고 GPS 위치 정보는 MySQL기반의 DB에 저장되어 일정 주기마다 Web Page의 지도에 갱신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Web Page는 영상과 지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한 화면에 보여주며, 안내원은 음성 서비스를 통해 시각 장애인에게 길 안내를 제공할 수 있다.
Service Center의 Application은 모니터의 영상과 지도를 보며 음성으로 길 안내가 가능한 간편한 방식으로, 안내원의 자리에 노인을 적극 고용한다면 사회적 이슈인 노령 인구 증가에 대한 문제의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