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V차량 평가 요소분석

Abstract

최근 자동차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이 변화하고 사용자의 편의와 감성적인 만족감을 증대시키기 위한 연구와 개발이 가속화 되고 있다. 특히 사용자의 시야를 통해 개방감을 제공하고 주행 퍼포먼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동차 시계성의 경우 그 관심도가 증대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대부분의 주행상황에 관련된 전방 시계에 대한 연구와는 달리 특정 상황에서 인식이 필요한 후방시계에 대한 연구는 그 관심이 적고 국내 외 연구사례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문헌과 정보를 수집하여 후방시계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고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후방시계 평가 모델을 개발 한다. 또한,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진행 이를 검증 및 보완하여 후방시계 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