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본 연구는 중학생이 느끼는 수학 기피 현상의 요인을 알아보고, 공부시간, 공부 방법, 수학성적, 수학을 좋아하는 이유, 수학을 싫어하는 이유, 수학 기피 시기, 수학공부를 잘하기 위한 노력방법, 수학에 대한 흥미도가 수학 기피 현상의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 양적연구를 토대로 수학 기피 현상이 나타난 학생을 선정하여 사례연구를 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알아보고자 하는 위함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중학생들이 느끼는 수학 기피시기를 파악하고 성향에 대한 심리검사를 함으로써 수학교사가 학생들이 수학기피를 느끼는 시기를 알 수 있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수학 학습에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통하여 수학 학습 기피성향이 나타난 학생에 대한 관심의 고취와 이들에 대한 지도 방법의 고안에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학생들의 수학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 한 탐구할 것이다.
연구문제 2. 이들 원인을 분석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요인을 분류할 것이다.
연구문제 3. 기피현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양적연구를 통하여 얻은 요인을 바탕으 로 사례연구를 하여 방법을 찾을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에 소재 하는 Y여자 중학교 1학년의 학급을 임의로 선정하여 선정된 학급의 학생 190여명을 설문 조사한 후 수학과목에 기피현상을 보이는 학생들의 수학 기피요인을 분석하였고, 이 양적연구를 토대로 수학과목에 기피현상을 보이는 학생 한명을 선정하여 사례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 도구는 ‘수학 기피 성향 검사지’ 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각 요인별 하위 원인의 분류가 합리적인지, 즉, 각 요인에 속하는 하위 기피원인 사이에 유사성이 보장되어 있는지를 검증하고, 학생들의 수학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원인이 도구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하여 SPSS 11.5K를 사용하여 Cronbach α를 구하였다. 이들 원인을 분석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요인을 분류하기 위하여 SPSS 11.5K를 이용하여 빈도, 독립 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 분석, Scheffe 사후 검증 등을 하였다. 질적 사례연구 대상 학생에게는 인터뷰를 실시하여 수학 기피성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양적연구를 통해 공부시간, 공부 방법, 수학성적, 수학에 대한 흥미도, 수학을 좋아하는 이유, 수학을 싫어하는 이유, 수학 기피 시기, 수학공부를 위한 자신의 노력과 수학 기피 요인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분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본 결과 공부시간의 요인별 분석 검사 결과 모든 영역이 P<.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둘째, 수학 기피요인 사이의 상관계수를 알아보았다. 수학 기피요인 사이의 상관계수는 거의 모든 수학 기피 요인들 사이에 상관계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본 연구에서 설정한 기피요인들이 독립적이기보다는 상호 연계되어 있다는 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수학 기피요인 검사는 P<.01수준에서 정의적, 지력, 교사, 수학인식, 독해, 위계성, 연계성, 연산, 분산, 추론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질적 사례연구 대상자의 수학 기피요인을 분석하여 해결책을 모색하고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 학생은 설문조사 결과 총 11문항 중 6개 영역에서나 양적연구 대상자에 비해 높은 점수를 보여 기피요인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피원인으로는 수학교과에 대한 불안감, 학습 실패 경험의 누적에 의한 자신감 상실, 기대 높은 어머니로 인한 부담감이었다. 이 원인을 해결하기 위하여 환경적인 측면, 인지적인 측면, 정의적인 측면에서 해결방안을 찾아 노력한 결과 중학교 1학년 때 수학 성적 62점에 비해 지금 현재 2학년 1 학기 중간고사에서 93점으로 31점이 향상되었다.